2024년 8월 2일 금요일

생활코딩 - 코딩 수업소개 / 코딩언어테스트


코딩언어테스트    https://youtu.be/Sv7KCi61Zkw?si=Dyd3iPKY99NH8Y9N



생활코딩은 일반인에게 프로그래밍을 알려주는 활동입니다. 더 많은 정보를 원하시면 http://opentutorials.org/course/1 를 방문해주세요.



https://www.youtube.com/playlist?list=PLuHgQVnccGMDZP7FJ_ZsUrdCGH68ppvP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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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youtu.be/tZooW6PritE?si=c5lu7lvJQgrmm1a6 

조회수 893,433회 • 2017.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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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딩이 처음인 분들을 위한 자바스크립트 - 무료입문강좌https://youtu.be/hqmf0Pvbk7g?si=N08gmKd6TZ8WOE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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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00 - 강의소개

02:17 - 자바스크립트는 어떤 언어인가요?

07:24 - 1. 수강을 위한 준비

16:23 - 2. 콘솔과 주석

28:47- 3. 변수와 상수에 데이터 담기

44:29 - 4. 기본 자료형들과 연산자

1:01:19 - 5. 연산자 더 알아보기

1:19:32 - 6. 객체와 배열

1:37:48 - 7. if / else 문

1:47:11 - 8. switch 문

1:53:31 - 9. 반복문

2:12:21 - 10. 함수

2:23:26 - 11. HTML 요소들 선택하기

2:35:17 - 12. 요소들 조작하기

2:55:29 - 13. 이벤트

3:09:03 - 14. 최종 프로젝트

3:35:29 - 감사//= = =



12. • WE
B1- HTM

김삿갓

 


난고(蘭皐) 김삿갓(金炳淵)의 생애

선생은 안동 김씨 시조인 고려 개국공신 '선평(宣平)'의 후예로 순조 7(1807) 313일 경기도 양주군 회천면 회암리에서 부() '안근 (安根)'과 모() '함평이씨(李氏)'사이에서 이남(二男)으로 출생하였고, 본명은 '병연(炳淵)'이고 호는 '난고(蘭皐)'이다.

순조 11(1811) '홍경래의 난'이 일어났을 때, 당시 선천부사였던 그의 조부 김익순이 홍경래에게 항복하였다. 이에 역적으로 몰려 폐족 처분을 받아 가족이 영월로 옮겨와 은둔생활을 하였다.

이러한 생활속에서도 모친 함평 이씨는 자식들에게 조부의 사연을 숨긴 채 글을 가르쳤으며, 김삿갓이 20세 되던 해 영월 동헌에서 개 최되었던 백일장에 응시하여 선천부사 김익순을 비판하는 글로 장원 이 되었다.

그 후에 김익순이 조부라는 사실을 알고 자책과 통한을 이기지 못 하여 22세에 집을 나서 방랑생활을 하면서 서민들의 애환을 시()로 읊어 조선시대 서민문학의 큰 틀을 마련하였다.

1863년 전라남도 화순군 동복에서 작고하여 그곳에 묘를 썼으나, 삼 년 후 둘째 아들 익균이 지금의 자리로 옮겨 모셨다.

The Life of Kim Satgat

Kim Satgat was born the second son of Kim An-geun and Lady Yi of Hampyeong, on March 13, 1807 (the 7th year of King Sunjo's reign) in Hocam-ri. Hoecheon-myeon, Yangju-gun, Gyeonggi-do. He was a descendant of Seon-pseong the founder of the Andong Kim Clan, who had been designated as a meritorious subject for his role in the foundation of the Goryeo Dynasty. Kim Satgat's real name was Byeong-yeon and his pen name was Nango.

When the Hong-Gyeong-rae Rebellion broke out in 1811 (the 11th year of King Sunjo's reign), his grandfather Kim Ik-sun, the magistrate of Suncheon, surrendered to the rebels. The government took a punitive measure against his shameful act, and the whole family was forced to move to Yeongwol and live there in seclusion.

Byeong-yeon was taught to read and write by his mother, never realizing what his grandfather had

done or comprehending the punishment imposed on his family. Later, when he was 20, he won the first prize in a literary composition contest hosted by the Yeongwol Government, for which he wrote an essay criticizing the shameful surrender of the former magistrate. However, he eventually found out that the former magistrate whom he had criticized so severely was

his own grandfather and left home at the age of 22, burdened with feelings of remorse and grief. While he led the life of a wanderer, he composed many verses and laid the groundwork for popular literature of the Joseon period.

Upon his death he was buried in Dongbok of Hwasun-gun, Jeollanam-do in 1863. Three years later. his second son, Ik-gyun, moved the tomb to its present location.

 

 

SPEAKS

 



'벼룩 훈련법'에 대해서 들어보셨습니까?

 

벼룩은 자기키의 약 8000배를 뛸 수 있는 높이뛰기의 천재입니다.

그 벼룩을 잡아다가 입이 큰 병 속에 집어넣은 다음 뚜껑을 닫아 놓고 관찰을 합니다. 그러면 벼룩은 밖으로 도망치기 위해서 계속해서 높이뛰기를 시도합니다. 그때마다 벼룩은 병뚜껑과 부딪히게 됩니다. 이때 벼룩은 무슨 생각을 할 수 있겠습니까?

'! 나는 이제 뛰어 봐야 소용이 없어. 더 이상 높이 뛰어 보았자 내 몸뚱이만 아파. 내 능력의 한계는 병뚜껑까지야.' 그렇게 생각한 벼룩은 이제 높이뛰기를 포기한 채 기어 다니기 시작합니다. 그때 살며시 병뚜껑을 열어 놓습니다.

 

이제 병뚜껑이 제거되었다고 하는 것은 조건이 바뀌었다는 이야기입니다. 환경이 바뀌었다는 이야기입니다. 시간이 흘렀다는 이야기입니다. 과거에는 할 수 없었으나 이제는 상황이 완전히 바뀌었기 때문에 한 번만 더 높이뛰기만 하면 밖으로 도망칠 수 있는 절호의 기회가 찾아 왔음에도 불구하고 벼룩은 높이 뛸 줄을 모릅니다. '나는 할 수 없다. 못한다. 다시 시도해 보아도 소용없다'하는 쪽으로 의식이 굳어지고 만 것입니다.

 

여러분! 우리 인간도 벼룩과 마찬가지가 아닐까요?

 

'나는 말을 못해' / '나는 능력이 없어' / '나는 이제 할 수 없다' / '나는 이제 끝났다. 더 이상 해 봐도 아무런 소용이 없다.'

이런 저런 이유를 대면서 포기하고 마는 경우가 너무나도 많습니다. 우리 인간도 바로 병 속에 갇힌 벼룩과 마찬가지로 자기를 '못한다'는 쪽으로 의식화 훈련을 시킬 경우가 참으로 많이 있습니다.

 

여러분!

이제 우리 모두 그 동안 우리를 가둬 놓고 있는 '못 한다'의 병 속에서 높이 뛰어 나옵시다. 이제 한 번만 더 높이 뛰면 우리는 '할 수 없다'의 병 속에서 벗어 날 수가 있는 것입니다. 성공과 승리는 바로 그 불가능의 병 속에서 뛰어 나온 사람의 것입니다.

우리 모두 높이 뜁시다.

 

미국의 스탠퍼드 대학의 연구 결과에 의하면 한 사람의 인생에서 성공을 가늠할 수 있는 것은 다음과 같은 질문에 어떻게 대답하느냐에 따라 예상될 수 있다고 합니다.

'당신은 지금 당장 자리에서 일어나 스피치를 잘할 수 있습니까?'

 

[북 오브 리스트]라는 책에 의하면 미국인들이 가장 공포를 느끼는 것이 바로 대중 앞에서 연설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그 다음은 불에 타 죽는 것, 물에 빠져 죽는 것이었습니다. 그만큼 말을 잘할 수 있다는 것은 결코 쉽지만은 않은 것 같습니다.

 

미국의 재건 왕이라 불리는 아이아코카는 자기가 성공할 수 있었던 것은 '스피치의 기술 덕분이었다'고 말합니다. 1980년대 초반, 만성 적자로 파산 직전에 이른 크라이슬러 자동차의 회장에 취임했을 때, 사람들은 '정신나간 사람'이라고 비웃었습니다.

그러나 그는 여론에 조금도 흔들리지 않고 단신으로 워싱턴으로 날아가서 17억 달러라는 거액의 융자를 승인하도록 의회를 설득하였습니다. 낙담한 근로자들에게 열심히 일하도록 격려하고, 소비자들에게는 '크라이슬러가 회생했다'라는 확신을 불어넣었습니다. 드디어 크라이슬러사는 멋지게 재건했으며, 아이아코카의 인기는 치솟아 차기 대통령 후보의 물망에까지 올랐습니다. 오늘날 아이아코카는 미국에서 가장 손꼽히는 스피커가 되었습니다.

그는 스물다섯 살 이전까지는 형편없는 눌변가였지만 '스피치 트레이닝코스'에 나가 기본 요령을 터득하고, 자신감이 붙을 때까지 부단한 연습을 한 결과 명 스피커가 된 것입니다.

 

그는 자서전에서 이런 말을 했습니다. '뛰어난 재능을 가진 사원이나 경영자가 자기 머릿속에 든 것을 제대로 설명할 수 없다는 것은 치욕스러운 일이다. 나는 그런 사람들에게 스피치 교육을 받으라고 권한다.'

 

오늘은 억양의 기본요소 가운데 음색의 일반요소와 3분 스피치를 잘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표준 억양의 기본정신은 표준어의 구사, 정확한 내용 전달, 그리고 화려하고 풍부한 정서표현으로 표현의 세련미와 성숙도를 높이는 데에 두고 있습니다.

억양의 기본요소는 띄어 읽기, 극적 효과, 말의 속도, 음색의 일반요소와 장단, 고저, 강세의 중심 3요소로 분류합니다.

 

이제 음색의 다양한 표현을 실습하도록 하겠습니다.

같은 내용의 글이라도 음색에 따라 표현되는 감이 다릅니다. 어떤 악기라도 사람의 음성만큼 다양한 소리를 낼 수 없다고 합니다. 우리의 음성은 사람의 다섯가지 욕심인 오욕과 일곱가지 심리작용인 칠정을 소리의 색깔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오욕은 재물, 색사, 음식, 명예, 수면욕입니다. 칠정은 기쁨, 노여움, 슬픔, 즐거움, 사랑, 미움, 욕심 또는 기쁨, 노여움, 근심, 생각, 슬픔, 놀람, 두려움입니다.

 

실습1) 오욕 칠정

 

현대인들은 교육 수준도 높고 생활이 바빠져서 길게 말하는 것을 한가하게 듣고 있을 시간적 여유가 없어 졌습니다.

우리는 지금 '3분 스피치의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대체적으로 3분의 시간이면 대부분의 이야기는 가능하다. 그리고 이만한 시간은 청중에게도 권태감을 주지 않고 흥미를 지속시키는 데 적당한 시간이라고 할 수 있다.

3분 동안이라고 하면 짧은 시간이라고 생각하겠지만 글자 수로 셈하면 1,200자 전후에 해당한다. 3분 안에 자기가 하고 싶은 말을 논리 정연하게 할 수 있고, 듣는 사람을 이해시킬 수 있다면 여러분은 유능한 사람이며, 성공자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스피치가 잘 안되는 이유

1. 여러 사람 앞에만 서면 긴장되고 떨린다.

2. 별로 말할 거리가 없다.

3. 할말은 많은데 조리가 서지 않는다.

 

 

스피치의 효과적인 표현 방법

이야기는 크게 사실 + 느낌으로 이루어집니다.

자신의 말에 향기를 불어 넣으려면 먼저 사물에 대한 풍부한 관찰력을 키워야 합니다.

그런 다음 자신의 느낌이나 생각을 상대방에게 제대로 전달할 수 있다면, 여러분은 프리젠테이션의 기본기를 갖춘 것이 됩니다.

 

실습2) 강의실의 아무 물건이나 즉석에서 1 - 2분간 표현하게 한다.

 

스피치의 3단계 구성 방법

3단계 구성법은 비교적 간단한 짜임새를 갖고 있기 때문에 말하는 사람이나 듣는 사람 모두가 이해하기 싶고 사용하기 쉽기 때문에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 원칙을 잘만 활용한다면 아주 멋지게 스피치를 조직해서 활용할 수가 있습니다.

말할 것에 대해 말한다.(서론)

말한 것에 대해 말한다.(본론)

말했던 것에 대해 말한다.(결론)

도입부(말할 것에 대해 말한다)

 

저는 오늘 성공의 의미에 대하여 말씀 드리고자 합니다.

여러분, 성공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전개부(말한 것에 대해 말한다)

도입부에서 말하겠다고 한 것에 대해서 본격적으로 말을 하는 부분입니다(본론)

성공이란, 가치있고 예정된 개인적인 목표의 전진적인 실현이다.

첫째, 목표는 가치있어야 합니다.

.........

둘째, 예정된 목표라야 합니다.

......

결말부(말했던 것에 대해 말한다)

본론에서 다룬 내용들을 요약 정리해서 제시하는 부분입니다.

지금까지 성공이란 가치있고 예정된 개인적인 목표의 전진적인 실현이다라는 주제를 가지고 말씀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말이라고 하는 것은 우선 간단해야 좋습니다.

, 우리 모두 이제부터는 이 3단계 구성법을 적극 활용하여 나의 의사표현을 가로막고 있는 거대한 벽을 허물어 버립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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