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9월 6일 금요일

프레젠테이션 프로그램 및 활용 웹 종류 / 참고문헌

 프레젠테이션 프로그램 및 활용 웹 종류

1. 주요 프레젠테이션 프로그램 종류

현재(2019. 7. 시점), 주요 프레젠테이션 프로그램의 종류(출처: 나무위키. https://namu.

wiki에서 2019. 8. 22. 검색. 인용 편집)로는 아래와 같은 것들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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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이크로소프트 파워포인트

 오픈오피스(또는 리브레오피스) 임프레스

 폴라리스 오피스

 한글과컴퓨터의 한컴오피스 한쇼, 글

 하버드 그래픽스

 비머

 매직포인트

 프레지(Prezi)

 스웨이

 애플 키노트(Keynote)

 PDF 뷰어 아무거나

 이미지 뷰어 아무거나


2. 기타 웹 오피스의 프레젠테이션 도구

현재(2019. 7. 시점), 웹 오피스의 프레젠테이션 도구(출처: 나무위키. https://namu.wiki에서

2019. 8. 22. 검색. 인용 편집)로는 아래와 같은 것들이 있다.

 구글 드라이브의 구글 프레젠테이션이나 네이버 오피스의 셸, 넷피스나 조호 등 기타 웹오피스의 프

레젠테이션 도구

단, 이것들은 폰트나 기능 등이 한정되어 있어서 파워포인트 등에서 만든 자료들을 열면 깨

져 나올 수도 있다. 처음부터 이것들로 프레젠테이션 자료를 만드는 거라면 상관없지만, 파

워포인트나 키노트로 만든 것을 굳이 이들로 열어서 쓰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이미지,

색상은 포기하더라도 글꼴 같은 경우 다시 수정해서 맞추어야 하는 경우가 생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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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프레젠테이션 프로그램의 소개

효과적인 프레젠테이션을 만들기 위해서는 목적에 맞는 프레젠테이션 툴을 선택해 슬라이드

를 제작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사실 우리가 사용할 수 있는 툴의 종류가 그리 많지는 않

다. 하지만 각각의 특성이 확연히 다르기 때문에 경우에 따라 적절히 선택해 사용하면 보다

좋은 효과와 청중의 반응을 이끌어 낼 수 있다.

(1) MS 파워포인트(Microsoft PowerPoint)

현재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프레젠테이션 툴이다. 일반적으로 프레젠테이션이

라고 하면 PPT라는 단어가 떠오를 정도로 MS 파워포인트는 프레젠테이션 툴의 대명사

라고 할 수 있다. 파워포인트가 이처럼 프레젠테이션 툴의 대명사가 된 데에는 마이크로

소프트의 PC 운영 체제인 Windows의 영향이 컸다. Windows는 전 세계적으로 가장

높은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는 운영 체제이다. 특히 이러한 성향은 우리나라에서 보다 더

강하게 나타났다. 그래서 Windows에서 구동되는 파워포인트는 자연스럽게 지금처럼 보

편적으로 사용되게 되었다. 또 국내 기업에서는 대부분 문서 작성 툴로 MS오피스를 이

용하고 있는 점도 큰 몫을 하고 있다.

(가) MS 파워포인트의 활용 포인트

1) 공식적인 슬라이드 작성에 활용한다.

많은 사람들이 파워포인트를 사용하고 있는 만큼, 배포 후 실행‧확인‧수정‧재

배포 등에 용이하도록 공식적인 슬라이드는 파워포인트를 이용한다.

2) Windows 인터페이스에 익숙한 사용자에게 보다 더 효율적이다.

Windows의 인터페이스에 익숙한 사용자들은 보다 더 마이크로소프트에서 개발

한 파워포인트에 적응하기가 쉽다. MS오피스 2011 for Mac이 출시된 이후로

Mac에서도 MS오피스의 사용이 가능해졌다.

3) 다양한 슬라이드를 참고해 만들고 싶을 때 보다 더 효율적이다.

파워포인트의 사용자가 많은 만큼, 이미 작성된 슬라이드나 템플릿의 수가 많다.

간단한 인터넷 검색만으로도 다양한 슬라이드와 템플릿의 확보가 가능하다.

(2) 키노트(Keynote)

애플(Apple) 미디어데이에서 신제품 발표 프레젠테이션에 스티브 잡스(Steve Jobs)는

자사의 프레젠테이션 툴인 키노트를 활용했다. 파워포인트에 익숙했던 사용자들은 깔끔

한 키노트 슬라이드와 신선한 애니메이션, 다양한 효과에 시선을 빼앗겼다. 우리나라에

서도 수많은 사용자들이 애플 제품의 인기와 더불어 키노트를 활용하기 시작했다. 하지

만 키노트는 아직까지 파워포인트만큼 여러 분야에 널리 쓰이지는 않는다. 그래서 배포

와 재수정 등이 요구되는 슬라이드 제작에는 다소 무리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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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키노트의 활용 포인트

1) MS 파워포인트에 집착하기보다는 보다 더 다양한 프레젠테이션 툴을 원할 경우에

활용한다.

파워포인트가 아닌 다른 프레젠테이션 툴에 관심이 있다면 키노트를 활용해 본

다.

2) 청중에 신선한 느낌을 주고 싶을 경우에 활용한다.

많은 사람들이 파워포인트로 제작된 슬라이드와 애니메이션에 익숙해져 있다. 다

양하고 화려한 애니메이션 효과를 통해 청중에 신선한 느낌을 전달하고 싶을 경

우에 활용 가치가 있다.

3) 애플의 제품을 사용하고 있다면 활용의 범위가 보다 더 효율적이다.

키노트 슬라이드는 애플 제품에서만 작성이 가능하다. 그래서 키노트의 사용은

애플 제품을 사용하는 사람들의 특권처럼 보이기도 한다.

출처: 애플(2019). https://www.apple.com/kr/keynote에서 2019. 8. 26. 검색. 스크린 샷.

[그림 4-9] 키노트 프레젠테이션 툴 활용 정보 예시

(3) 프레지(Prezi)

최근 관심을 받고 있는 프레젠테이션 툴이다. 프레지는 툴을 별도로 PC에 설치할 필요

가 없다. 웹에서 제작 가능하고, 바로 웹상에 게시할 수 있다. 상당히 흥미로운 방식으로

슬라이드를 작성한다. 사실 프레지에서는 슬라이드라는 개념이 조금 모호해지기도 한다.

그 이유는 한장 한장 슬라이드를 작성하는 파워포인트나 키노트와는 달리, 프레지는 커

다란 종이에 전체 그림을 그리고 부분 부분을 보여 주는 방식으로 프레젠테이션을 진행

한다. 기존의 방식을 완전히 뒤엎은 혁신적인 방식의 프레젠테이션 툴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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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프레지의 활용 포인트

1) 프레젠테이션의 흐름, 이야기가 중요한 PT에 효과적이다.

이야기의 흐름이 중요한 PT라면 프레지가 보다 더 효과적일 수 있다.

2) 프레젠테이션 툴을 PC에 설치할 상황이 되지 않을 경우에 보다 더 효과적이다.

프레지는 사이트에 접속해 온라인에서 슬라이드의 제작이 가능하다. PC에 파워포

인트, 키노트를 설치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라면, 프레지가 최적의 대안이 될 수

있다.

3) 프레지는 무료로 활용 가능하다.

파워포인트와 키노트를 구입하는 데는 비용이 들지만, 프레지는 온라인에서 가입

만 하면 무료 사용이 가능하다.

출처: 프레지(2019). https://prezi.com/product/에서 2019. 8. 26. 검색. 스크린 샷.

[그림 4-10] 프레지 프레젠테이션 툴 활용 정보 예시


 기타 PPT의 다양한 단축키



출처: MS 오피스(2016).

[그림 4-14] 파워포인트 프레젠테이션 프로그램 단축키 활용 예시

 파워포인트 작성(형식 측면)을 위한 5가지 팁을 참조한다.

 위에서부터 아래로 헤드 메시지부터 작성한다.

 그리드 안내선을 사용한다.

 빠른 실행 도구를 활용한다.

 가장 중요한 메시지나 내용일수록 짙은 색을 사용한다.

 모든 글은 짧게, 간단하게, 축약해서 쓰되, 발표자의 추진력과 언변으로 보완한다.

 파워포인트 작성(내용 측면)을 위한 두 가지 핵심 팁을 참조한다.

 어떤 스토리를 쓸 것인가를 숙고한다.

 정보 전달 목적이 아닌 의사 결정이 담겨 있는 보고서라면, 스토리 구성하기가 필요하다. 글이 길어지

고 복잡해질수록 스토리는 더 중요해진다. 스토리를 잘 부각되도록 하려면 파워포인트의 슬라이드만한

게 없다. 게다가 파워포인트에는 이미 스토리 작성을 편하게 돕는 메뉴가 있다.

 각 장(슬라이드)에서는 무슨 말을 할 것인가를 숙고한다.

 첫째, 보고받는 사람이 만약 [메시지]에 이견이 없다면? [본문]은 보지 않고 넘어갈 것이다. [본문]은

원래 메시지에 이견이 있는 사람들을 설득하기 위한 것이기 때문이다.

 둘째, [본문]은 [메시지]에 대한 근거를 보여 준다. 그러므로 [본문]은 1개의 데이터로 나타나기도 하

고, 2개의 데이터를 병렬적으로 또는 좌우로 나누어서 인과적으로 보여 주기도 한다. 유사한 다른 데

이터와 비교해서 보여 줄 수도 있다. 반대하는 사람까지도 설득하기 위한 부분이므로 매우 논리적이고

정확한 수치를 사용해야 한다. 여기서 보고받는 사람은 데이터와 논리를 모두 따져 보게 된다.

 셋째, [메시지]는 [오른쪽 어깨]와 결합하여 내용이 구체화된다. 만약 ‘도시별 시장 규모’를 보여 주겠

다고 하는 장표가 그 지역에서 제조된 생산량을 보여 주고 있다면, 그 메시지는 설득력이 없을 것이

다. [메시지]는 보통 두 줄 정도가 적당하며, 세 줄을 넘어서는 경우 한 번에 읽기가 곤란해서 보고받

는 사람이 당황할 수 있다.

사례: 해외 진출 마케팅 전략 수립 계획서 - [활용 서식 2] 실습 과제 제작과 연계

 설정된 주제와 수집된 자료를 가지고 프레젠테이션을 작성한다.

1. PPT 작업 주제를 설정한다.

2. PPT로 작성할 데이터를 수집하고 정리한다.

3. 기재할 내용을 고려하여 PPT 폼을 선정한다.

4. 표지를 작성한다.

5. 목차를 작성한다.

6. 목차별 각 슬라이드에 들어갈 메시지, 본문, 주석의 내용을 정리한다.

7. 본문, 주석에 사용할 자료[텍스트, 숫자, 사진, 동영상, 삽화 (􌀽 그래프 등), 표, 수식 등]를 확인한다.

8. 기재 대상 자료를 가지고 필요한 디자인 작업을 수행한다.

9. 전체적으로 형식의 통일성을 갖추고 깔끔하도록 글꼴, 글자 크기, 셀 크기, 인쇄 출력 시 편집 형태

사전 확인 등을 통해서 개별 작업을 수행한다.

10. 오·탈자 확인 후 작업을 마무리한다.

11. 인쇄 미리 보기를 통해서 정상적 출력이 가능한지를 확인한다.









PPT(MS 오피스 파워포인트 2016) 맺음말 표지 작성(텍스트, 사진, 삽화, 동영상 삽입) 예시


•블로그: ETC소프트. https://blog.naver.com에서 2019. 8. 22. 검색.
•블로그: 돌82냇. https://ttol82.com/251에서 2019. 8. 20. 검색.
•블로그: 브런치. https://brunch.co.kr/@leoconti/14에서 2019. 8. 26. 검색.
•블로그: 제이킴의 스마트 워커. https://jaykim361.tistory.com에서 2019. 8. 26. 검색.
•예스24(주). 문서 프로그램 활용 노하우. http://ch.yes24.com에서 2019. 7. 19. 검색.



•한국마이크로소프트(2019). https://support.office.com/ko-kr, https://products.office.com/

ko-kr/access에서 2019. 8. 22. 검색.

•한국저작권위원회(2016). 『2016 소프트웨어 관리 가이드』.

•한글과컴퓨터(2012). 『한컴오피스 사용 안내서』. 한글과컴퓨터

•한글과컴퓨터(2014). 홈페이지. www.hancom.com에서 2014. 11. 29. 검색.

•한윤희(2019). 『MS 액세스 프로그램 강좌』.

•허형범 외(2011). 『한글 2010』. 정보문화사.

•Apple(www.apple.com/kr/keynote). Prezi(https://prezi.com/product/에서 2019. 8. 26. 검색.

•G Suite/크롬 엔터프라이즈. 저자 - Advanced Chrome Device Management 2017 Essential

Guide for Chromebook Users; https://www.youtube.com/user/choicharly에서 2019. 8. 22.

검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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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elen Bradley/PCWorld(2012). http://www.itworld.co.kr/news/73878에서 2019. 8. 23.

검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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