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8월 30일 금요일

IMO와 지속 가능한 개발 목표 / ESG /

 

IMO와 지속 가능한 개발 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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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곳에서 모든 형태의 빈곤을 종식시키자

전 세계 수십억 명의 사람들이 일상 생활에서 해상 운송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그들이 깨닫지 못할 수도 있지만요. 상품을 운반하는 가장 비용 효율적이고 연료 효율적인 방법으로서, 해운은 세계 무역의 중추를 형성합니다. 그것은 신뢰할 수 있고 저렴한 운송 수단을 제공하여 상거래를 용이하게 하고 국가와 사람들 간의 번영을 창출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기본 자재, 상품 및 제품에 대한 접근성을 개선함으로써 해운은 수백만 명의 사람들을 빈곤에서 벗어나게 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해운은 미래의 지속 가능한 경제 성장을 위한 모든 프로그램의 필수적인 구성 요소입니다. IMO를 통해 이 기구의 회원국, 시민 사회 및 해운 산업은 녹색 경제와 지속 가능한 성장에 대한 지속적이고 강화된 기여를 보장하기 위해 함께 노력하고 있습니다.

IMO는 국제 운송에 대한 글로벌 표준 설정 기관입니다. 50개 이상의 국제적 도구를 채택했으며, 이를 통해 운송이 안전하고 보안적이며 환경 친화적임을 보장하는 규제 프레임워크를 만듭니다.

기아 종식, 식량 안보 달성, 영양 개선, 지속 가능한 농업 촉진

생선은 전 세계적으로 영양의 주요 공급원이며, IMO는 유엔 식량 농업 기구(FAO)와 협력하여 불법, 무보고 및 무규제(IUU) 어업을 해결하고 있습니다. IUU 어업은 안전, 환경 문제, 보존 및 지속 가능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세계 어업 부문의 심각한 문제입니다. IUU 어업은 어류 개체군에 해를 끼치는 것 외에도 지속 가능한 관행을 따르는 어부들에게 불공정한 시장 경쟁을 초래하고 생계를 위협합니다.

더 넓은 맥락에서 국제 운송은 전 세계 식품의 수입 및 수출에 필수적인 역할을 하며, 재배자, 생산자, 소비자 모두가 서로에게 접근할 수 있도록 보장합니다. IMO 조치는 운송이 안전하고 보안이 유지되며 환경 친화적임을 보장합니다.



모든 연령대의 모든 사람들의 건강한 삶을 보장하고 웰빙을 증진합니다.

10억 명이 넘는 사람들이 해안 지역에 살고 있으며 이 숫자는 앞으로 몇 년 안에 급격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IMO의 협약과 기타 도구는 더 넓은 바다에서 선박 관련 오염을 줄이는 데 기여할 뿐만 아니라 항구와 해안 지역에서도 기여합니다.

예를 들어, 선박의 대기 배출은 전 세계적으로 엄격하게 규제됩니다. 그리고 IMO(국제해사기구)는 더욱 엄격한 규칙이 적용되는 여러 배출 통제 구역을 지정했습니다.

2020년 1월 1일부터 선박에서 사용하는 연료유의 황 함량이 상당히 감소했습니다. 이는 환경과 인간 건강에 유익한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특히 기존 배출 통제 구역을 벗어난 항구 도시와 해안 지역에 사는 사람들의 건강에 이롭습니다.

모든 사람을 위한 포괄적이고 공평한 양질의 교육을 보장하고 평생 학습 기회를 증진합니다.

해운 세계에서 교육과 훈련은 필수적입니다. 그러나 그 중요성은 선박 자체를 훨씬 넘어섭니다. 바다에서의 생명의 안전과 보안, 해양 환경의 보호, 세계 무역의 효율적인 이동은 선원의 전문성과 역량에 달려 있습니다. 선원의 훈련, 인증 및 당직 기준에 관한 IMO 국제 협약( STCW )은 선원의 역량에 대한 글로벌 기준과 해당 조항을 시행하기 위한 효과적인 메커니즘을 설정합니다.

IMO는 특히 기술 협력 프로그램과 세계 해사 대학( WMU ) 및 IMO 국제 해사법 연구소( IMLI ) 와 같은 글로벌 해사 교육 기관을 통해 교육 활동을 제공함으로써 포괄적이고 고품질의 교육에 기여합니다 .



성평등을 달성하고 모든 여성과 소녀에게 힘을 실어주세요

해운은 역사적으로 남성이 주도하는 산업이었으며 그 전통은 오래되고 깊습니다. 그러나 IMO는 여성의 역량 강화가 번영하는 경제를 촉진하고 생산성과 성장을 촉진하며 글로벌 해운 커뮤니티의 모든 이해 관계자에게 이익이 된다고 믿습니다. IMO는 Women in Maritime 프로그램을 통해 회원국이 여성이 해운 기관에서 남성과 함께 교육을 받고 해운 산업이 요구하는 높은 수준의 역량을 습득할 수 있도록 장려합니다.

IMO는 성별에 맞는 펠로십을 통해 성평등과 여성의 권한 강화를 지원하고, 개발도상국의 해사 부문에서 여성을 위한 고급 기술 교육에 대한 접근을 용이하게 하며, 해사 행정 기관, 항만 및 해사 교육 기관에서 여성이 발굴되어 경력 개발 기회를 제공받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합니다.

모든 사람이 물과 위생 시설을 이용할 수 있도록 보장

지구상에는 모든 사람이 깨끗한 물을 이용할 수 있을 만큼 충분한 담수가 있습니다. 그러나 나쁜 경제 상황 또는 열악한 인프라로 인해 매년 수백만 명의 사람들이 부적절한 물 공급, 위생 및 위생과 관련된 질병으로 사망합니다. 이 목표를 달성하려면 폐기물 처리 및 투기의 효과적인 관리가 필수적입니다. 런던 협약과 그 의정서는 전반적인 폐기물 관리 주기의 핵심 구성 요소인 바다에서의 투기 및 폐기물 처리를 규제합니다.


모든 사람이 저렴하고 안정적이며 지속 가능하고 현대적인 에너지에 접근할 수 있도록 보장하십시오.

IMO는 청정 에너지 연구와 기술, 특히 에너지 효율성과 첨단의 더 깨끗한 화석 연료 기술에 대한 접근성을 용이하게 하기 위한 국제 협력에 기여하고, 에너지 인프라와 청정 에너지 기술에 대한 투자를 장려합니다.

IMO는 개발도상국, 특히 최빈개발도상국과 군소도서개발도상국이 역량 강화 및 기술 협력 측면에서 특별한 요구 사항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인식하고 있습니다. 

선박 및 청정 에너지에서 발생하는 GHG 배출 감소를 지원하는 관련 IMO 이니셔티브는 다음과 같습니다. 


  • IMO 통합 기술 협력 프로그램(ITCP) 

  • 자발적 다중기부자 신탁 기금("GHG TC 신탁 기금") 

  • 글로벌 해양 기술 협력 센터(MTCC) 네트워크(GMN) EU 지원 프로젝트 

  • 노르웨이는 Green Voyage 2050 프로젝트를 지원했습니다. 

  • 대한민국이 지원하는 GHG-SMART 프로그램과 저탄소 및 무탄소 선박 운송 프로젝트를 위한 미래 연료 및 기술(FFT 프로젝트) 

  • UNDP-GEF GloFouling 파트너십 프로젝트 

  • 노르웨이는 TEST 바이오파울링(환경적으로 안전한 기술 이전) 프로젝트를 지원했습니다. 

  • 사우디 아라비아 왕국이 지원하는 IMO CARES(해운에서의 배출량 감소를 위한 조정된 조치) 재단 프로젝트 

  • IMO-UNEP-노르웨이 혁신 포럼 

  • IMO-EBRD-세계은행이 공동으로 주도하는 지속 가능한 해상 운송 자금 조달(FIN-SMART) 원탁회의

  • 그리고 NextGEN (Green and Efficient Navigation) 포털과 NextGEN Connect 프로젝트. 

(이러한 이니셔티브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에서 확인하세요  ).

또 다른 핵심 이니셔티브는 공식적으로 "해운 산업의 기후 완화를 위한 역량 구축"이라는 제목의 GMN 프로젝트 입니다 . 이를 통해 개발도상국, 특히 최빈개발도상국(LDC)과 소규모 섬 개발도상국(SIDS)은 5개 대상 지역에서 기술 지원, 역량 구축 및 기술 협력 촉진을 통해 에너지 효율성 조치를 효과적으로 이행할 수 있습니다.

모든 사람을 위한 포괄적이고 지속 가능한 경제 성장, 완전하고 생산적인 고용 및 적절한 일자리를 촉진합니다.

오늘날 우리는 일상 생활에서 당연하게 여기는 대부분의 일을 선원에게 의존합니다. 100만 명이 넘는 선원이 글로벌 함대를 운영합니다. 그들은 수십억 명의 사람들에게 필수적인 것과 사치스러운 것을 모두 가져다줍니다. 해운은 세계에 필수적이지만 선원 없이는 해운이 존재하지 않을 것입니다.

IMO는 직원과 개인 모두로서 선원의 복지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피로, 공정한 처우, 선원의 책임 및 보상과 같은 문제에 대한 작업을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IMO는 매년 6월 25일에 선원의 날을 기념 하여 전 세계적으로 캠페인을 벌이고 있습니다.

IMO는 또한 선원을 위한 건강 서비스 및 사회 보장 보호와 관련된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국제 노동 기구(ILO)와 협력합니다.


회복성 있는 인프라 구축, 포용적이고 지속 가능한 산업화 촉진, 혁신 육성

자율 선박 및 항만 부문의 개발과 같은 기술적 진보는 회복성 있는 인프라를 구축하는 데 중요하며, 전체 운송 부문의 효과적인 기능에 핵심적이며, 따라서 많은 지속가능개발목표(SDG) 달성을 위한 주요 원동력입니다. 궁극적으로 항만 부문과 협력하여 보다 효율적인 운송은 모든 사람의 이익을 위한 세계적 안정과 지속 가능한 개발을 향한 주요 원동력이 될 것입니다. IMO는 법적 및 규제적 프레임워크, 역량 강화 이니셔티브, 회원국이 지식과 ​​경험을 교환할 수 있는 포럼을 제공함으로써 SDG 9에 기여합니다.

IMO의 선박 규정은 혁신가와 기술자에게 혁신적이고 획기적인 기술 솔루션을 개발할 수 있는 실질적인 초점을 제공합니다. IMO 규정에 대응하여 새로운 기술은 선박의 설계, 건조 및 운영 방식에 상당한 유익한 변화를 가져와 보다 상호 연결되고 효율적인 글로벌 공급망에 기여했습니다.

해운 및 항만 부문에서의 투자, 성장 및 개선은 국가나 지역이 현재 성공을 누리고 있으며 미래에 더 큰 성공을 계획하고 있음을 분명히 보여줍니다.

해상 무역을 촉진하고, 국내 해운 노선을 육성하고, 선원을 직업으로 장려함으로써; 항만 인프라와 효율성을 개선함으로써; 연계 교통망과 내륙 연결을 개발하고 강화함으로써; 어장을 관리하고 보호함으로써, 해상 에너지 생산을 모색함으로써, 심지어 관광을 육성함으로써 - 해상 활동은 성장하는 국가 경제를 견인하고 지원할 수 있습니다.

지속 가능한 해양 개발로 뒷받침되고 양호한 해양 안보를 바탕으로 한 개선된 경제 개발은 2015년 이후 개발 의제를 지원하고 불안정, 불안 및 통제되지 않는 혼합 이주로 이어지는 몇몇 요소를 해결함으로써 유엔 이니셔티브를 보완합니다.

국가 내부 및 국가 간 불평등을 줄입니다.

IMO는 개발도상국에 광범위한 기술 협력 지원을 제공하여 SDG 10에 기여합니다. 이 기구가 국제 해운 규정을 채택하는 동안, 해당 규정을 이행하는 것은 정부의 책임입니다. IMO의 통합 기술 협력 프로그램( ITCP )은 해운 산업을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운영하는 데 필요한 기술 지식과 자원이 부족한 정부를 지원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IMO의 ITCP는 "인적 자원 개발과 제도적 역량 강화에 초점을 맞춘 기술 지원 프로그램을 우선시하여 개발도상국이 해상 안전 및 해상 오염 예방 및 통제와 관련된 국제 규칙과 표준을 준수하는 능력을 향상시키도록 돕는다"는 사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도시와 인간 거주지를 포용적이고 안전하며 회복력 있고 지속 가능하게 만드십시오.

지속 가능한 도시와 커뮤니티는 안전한 공급망에 의존합니다. IMO의 해상 안전 및 보안 강화를 위한 노력은 글로벌 물류 인프라를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선박, 항구 도시 및 그 안에 사는 사람들 간의 연결이 안전하고 회복력 있고 지속 가능하려면 보안도 필요합니다. IMO는 회원국이 해상 보안을 강화하도록 돕고, 해운 및 항구 부문을 모두 포함하는 민간 해운 산업이 스스로를 보호하고 글로벌 해상 무역을 보호하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에 집중합니다. 강조점은 위험 관리, 억제 및 위협 이전을 통한 예방적 보안, 글로벌 표준 제고, 항구의 안전, 보안 및 효율성과 항구 및 연안 국가 당국에 대한 규범 설정입니다.

IMO는 국제 해상 교통의 원활화 에 관한 업무를 통해 해상 혼합 이주, 마약 밀수 방지, 사이버 보안 및 밀항자 방지에도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지속 가능한 소비 및 생산 패턴을 보장하세요

IMO는 선박의 운영 폐기물( MARPOL 협약을 통해)과 런던 협약 및 의정서(LC/LP)에 따른 폐기물 투기 모두에서 폐기물 발생을 줄임으로써 SDG 12에 기여합니다. 선박에서 발생하는 쓰레기 와 기타 여러 유형의 폐기물에 대해 MARPOL은 항구 국가가 폐기물의 안전하고 건전한 관리를 위한 적절한 수용 시설을 제공하도록 요구합니다.

IMO는 또한 선박과 항구의 폐수 관리에 대한 기술적 역량을 강화하고 재활용, 깨끗한 생산 기술, 보다 지속 가능한 소비 패턴을 장려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선박 자체의 안전하고 환경적으로 건전한 재활용에 대한 프레임워크를 제공하는 IMO의 홍콩 국제협약이  2025년 6월 26일에 발효됩니다 .

기후 변화와 그 영향에 대처하기 위한 긴급 조치를 취하십시오

기후 변화에 대응하는 것은 우리 시대의 가장 큰 과제 중 하나이며 IMO가 해결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고 있는 과제입니다. 국제 해운의 글로벌 규제 기관으로서 IMO는 해운 부문의 온실 가스(GHG) 배출을 통제하기 위해 고안된 여러 가지 조치를 개발했습니다.

IMO는 기후 변화에 맞서는 세계적인 노력에 지속적으로 기여하고 있으며, 기후 변화와 그 영향에 대처하기 위한 긴급 조치를 취하기 위해 유엔의 지속 가능한 개발 목표 13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2023년 7월, IMO 회원국은 선박의 GHG 배출 감소에 대한 2023 IMO 전략을 채택했습니다 . 이는 2018년 초기 IMO 전략을 개정 하여 유해 배출을 해결하기 위한 강화된 목표를 수립했습니다. 

IMO 덕분에 국제 해운은 산업 전반의 GHG 배출 문제를 해결하도록 설계된 의무적이고 구속력 있는 에너지 효율 규정과 표준의 적용을 받는 최초의 글로벌 산업 부문이 되었습니다.

국제 해운의 배출은 IMO의 MARPOL 협약 부속서 VI에 의해 규제됩니다. 여기에는 대기 오염, 에너지 효율 및 온실 가스 배출이 포함됩니다.

또한, 런던 의정서는 기후 변화 완화에 큰 잠재력을 가진 해저 지질구조에서의 탄소 포집 및 저장, 해양 지구공학(해양 비료화 등)을 다룹니다.

기후 변화에 맞서는 것은 단기적으로나 장기적으로나 IMO의 중요한 전략적 방향이 될 것입니다. IMO는 해운의 대기 오염에 대한 기여와 기후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적절하고 야심차고 현실적인 솔루션을 계속 개발할 것입니다.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 바다, 바다 및 해양 자원을 보존하고 지속 가능하게 활용합니다.

국제 운송은 전 세계 바다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국제 운송의 안전과 보안을 개선하고 선박으로 인한 오염을 방지하기 위한 조치를 담당하는 IMO의 업무 는 대부분, 아니 모든 SDG 14 목표에 필수적입니다. 지속 가능하려면 인간 활동은 장기적으로 건강하고 다양하게 유지할 수 있는 바다의 능력과 균형을 이루어야 합니다. IMO 역할의 주요 부분은 운송이 그 섬세한 균형을 깨지 않고도 세계 경제에 계속 기여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IMO는 선박 설계, 건조, 장비, 인력, 운영 및 폐기를 포함한 국제 해운의 모든 측면을 포괄하여 이 중요한 부문이 안전하고, 환경적으로 건전하며, 에너지 효율적이고, 보안성이 유지되도록 보장합니다.

IMO 회원국이 채택한 주요 협약 및 규정을 이행하고 집행함으로써 주로 바다 기반 오염원에서 발생하는 해양 오염을 적극적으로 해결하지만, 적어도 간접적으로는 육지 기반 오염원에서도 발생하는 해양 오염을 해결합니다.

IMO는 또한 특별 구역 및 특히 민감한 해역의 설립을 통해 해양 및 해안 생태계를 관리하고 보호하기 위한 목표를 지원합니다. 해양 생물 다양성 보호는 IMO의 수년간 주요 주제였으며, 특히 선박을 통해 전 세계로 운반되는 유해한 침입종 의 위협을 완화하기 위한 작업에서 두드러 졌습니다.

해양 야생 동물을 보호하기 위해 IMO의 업무에는 선박의 수중 소음을 줄이고 선박과 해양 포유류 간의 충돌을 피하기 위한 조치를 채택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IMO는 또한 선박에서 유해한 쓰레기를 배출하는 것을 금지했으며 Global Partnership on Marine Litter의 일부이며, 바다에 폐기물을 투기하는 것은 1972년 폐기물 및 기타 물질의 투기로 인한 해양 오염 방지 협약(일반적으로 런던 협약 이라고 함 )과 1996년 의정서에 의해 규제됩니다.

지속 가능한 산림 관리, 사막화 방지, 토지 황폐화 중단 및 복구, 생물다양성 손실 중단

IMO는 해사 기관이지만, IMO의 업무는 목표 15와 관련된 일부 목표 달성에도 기여하고 있습니다.

선박에 의한 침입 외래종의 전 세계적 확산을 억제하기 위한 조치(밸러스트수 및 생물 부착 관리 관련)를 통해 생물다양성을 보존하려는 IMO의 노력의 주요 이점은 주로 바다와 해양에서 느낄 수 있지만, 남미의 대호수와 강 체계와 같은 특정 주요 담수 생태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이 기구는 또한 불법 야생 동물 밀렵과 불법 거래를 중단하기 위한 세계적 노력에 참여하고 있으며, 불법 야생 동물 밀매를 중단하고 수요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United for Wildlife Transport Task Force의 일원입니다. IMO는 또한 항구의 보안을 강화하고 불법 운송을 발견하고 예방하는 것을 더 쉽게 만들기 위해 노력합니다.

지속 가능한 개발을 위한 평화롭고 포용적인 사회를 촉진하고, 모든 사람에게 사법에 대한 접근성을 제공하며, 모든 수준에서 효과적이고 책임감 있고 포용적인 기관을 구축합니다.

IMO는 선박 및 해운의 수많은 측면을 포괄하는 조약의 글로벌 체제를 통해 글로벌 해상 운송 시스템을 용이하게 합니다. IMO는 개발도상국이 해상 상거래의 안전하고 보안적이며 환경적으로 보호적인 흐름을 보장하기 위한 효과적인 기관을 구축하도록 지원합니다.

IMO 교육기관(세계해사대학과 국제해사법연구소)의 학생들은 종종 자국에서 핵심적인 제도적 역량을 제공하여 국제 해운에 대한 글로벌 규제 제도를 성공적으로 구현합니다.

지속 가능한 개발을 위한 실행 수단을 강화하고 글로벌 파트너십을 활성화합니다.

SDG 17은 모든 국가, 특히 개발도상국의 SDG 달성을 지원하기 위한 글로벌 파트너십을 촉구합니다.

IMO는 현재 주요 글로벌 환경 기구 및 기관을 포함하여 60개 이상의 IGO 및 80개 이상의 NGO와 파트너십 협정을 맺고 있습니다.

IMO는 지역 및 글로벌 수준에서 개별 프로젝트나 이니셔티브를 실행하기 위해 회원국 및 기타 국가와 특정 파트너십을 적극적으로 추진합니다. 이러한 프로젝트 대부분은 일반적으로 교육 행사, 펠로십 및 기술 자문 임무의 혜택을 받는 개발 지역을 대상으로 합니다.

IMO의 파트너십 및 프로젝트 부서는 협업 및 혁신 문화를 촉진하고 해양 및 해양 관련 이해 관계자와의 광범위한 참여와 파트너십을 구축하기 위해 설립되었습니다. 이 부서는 기술 협력 부서 및 IMO 내의 다른 부서와 긴밀히 협력합니다. 

이러한 파트너십과 IMO가 참여하는 다른 많은 파트너십은 모두 해운 사회의 지속 가능한 발전에 크게 기여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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