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혁신
1. 혁신이란 무엇인가?
혁신 현재 있는 것을 창조적으로 파괴하는 것 (슘페터)
- 혁신과 저항: 불안과 불확실성
- 혁신의 걸림볼이 되는 묘소
1) 과거의 성공
2) 새로운 것에 대한 불확실성과 위험
-혁신을 꾀하는 기업
1) 현재 위치에 의문을 던짐
2) 혁신적인 제품, 전략, 방식으로 경쟁사를 공격
2. 혁신을 통해 기업의 성공을 모색하라
1) 혁신을 위한 경영자의 역할
- 넓은 시야를 갖고 끊임없이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포착
2) 창의력을 높이기 위한 경영자의 조치
·창의적이고 혁신성이 있는 종업원을 관리
- 혁신의 목표를 명확히 하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
- 열린 커뮤니케이션 문화를 정착
3. 경영학 수업 : 기존의 통념이 아닌 사실에 근거한 고객관이 기본이다.
1) 기존의 통념에 의한 결정방식
→ 잠재미익을 얻을 수 있는 기회 간과하게 함
2) 일화적 증거의 저주
- 불확실성의 정도가 최고조에 이를 때, 인간은 실제 사실보다 과거의 경험에 주로 의존하게 되며 일화적인 증거에 의해 격화된
반응을 보임
가장 최근에 자신에게 영향을 끼친 단 하나의 견해만을 일반화
3) 잘못된 일치 효과
- 경영자들은 뇌리의 직관적인 선택 과정으로부터 벗어나려고 애쓴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