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4월 17일 목요일

4.17~18 - PLC 시스템과 C# 통신 프로그래밍 /

 



# 유무선 통신의 종류를 초등수준으로 분류하여 간략하게 소개해줘.

 1.  

3. 근거리 통신 (NFC & RFID)

짧은 거리에서 데이터를 주고받는 기술이야.

  • NFC (Near Field Communication): 교통카드, 모바일 결제 등에 많이 사용돼.

  • RFID (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도서관 책 관리, 창고 물품 정리 등에 활용되지.

4. 사물인터넷(IoT) 통신

사람뿐만 아니라 기계, 센서, 가전제품도 서로 정보를 주고받는 방식이야.

  • 스마트 홈: 조명, 냉장고, 에어컨을 자동으로 제어하는 기술이야.

  • 스마트 농업: 농작물의 상태를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최적의 조건을 유지할 수 있어.

위성 통신의 종류

  1. 정지궤도(GEO) 위성

    • 지구의 자전 속도와 같아서 항상 같은 위치에서 신호를 주고받아.

    • TV 방송, 기상 관측 등에 많이 사용돼.

  2. 저궤도(LEO) 위성

    • 지구 가까운 곳에서 빠르게 이동하며 신호를 전달해.

    • 최근 6G 시대의 핵심 인프라로 주목받고 있어.

  3. 중궤도(MEO) 위성

    • GEO와 LEO의 중간 위치에서 작동하며, GPS 같은 위치 서비스에 활용돼.

최근 위성 통신 기술 발전

  • 저궤도 위성 통신이 빠르게 발전하면서 고속 인터넷 제공이 가능해지고 있어.

  • 한국에서도 저궤도 위성통신 R&D 사업을 시작했어.

  • 양자 기술과 위성 통신을 결합하는 연구도 진행 중이야






# c# 프로그래밍을 공부요약

1. 코드는 어떻게 쓰나요? 예제 코드:

Console.WriteLine("안녕하세요!");  
// 이 코드의 의미는 "안녕하세요!"를 화면에 출력

2.  변수란? 변수를 사용하면 정보를 저장

int 나이 = 10;
Console.WriteLine(나이); // 여기서 나이라는 변수에 숫자 10을 저장했고, 출력하면 10이 나타나요.

3. 조건문 (만약 ~라면?) 특정 조건에 따라 다르게 동작

int 점수 = 80;
if (점수 >= 60)
{Console.WriteLine("합격!");
else Console.WriteLine("불합격!");}

점수가 60점 이상이면 "합격!"을 출력하고, 아니라면 "불합격!"을 출력해요.
반복문 (같은 작업 여러 번 실행하기) 반복문을 사용하면 동일한 작업을 여러 번 할 수 있어요.

for (int i = 1; i <= 5; i++)

  • {

        Console.WriteLine("안녕하세요!");

    }이 코드는 "안녕하세요!"를 5번 출력해요!


  • C#을 더 잘 배우기 위해 다양한 학습 자료를 활용할 수 있어요! 여기 몇 가지 추천하는 자료를 소개해 드릴게요:

    1. 무료 온라인 강의

      • 에서 공식 C# 튜토리얼을 제공하며, 초보자부터 고급 개발자까지 다양한 학습 자료를 찾을 수 있어요.

      • 의 유튜브 강좌는 초보자를 위한 C# 풀코스를 제공하며, 따라하면서 배우기에 좋아요.

    2. 웹사이트 & 블로그

      • 는 C#의 기초부터 고급 기능까지 다양한 예제와 설명을 제공하는 사이트예요.

      • 에서는 C# 학습을 위한 다양한 무료 자료를 모아두었어요.

    3. 책 추천

      • C# in Depth (Jon Skeet) – C#의 깊이 있는 개념을 배우기에 좋은 책

      • Head First C# – 초보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된 책

    4. 실습 프로젝트

      • 간단한 콘솔 앱부터 윈도우 애플리케이션, 웹 애플리케이션을 만들어보면서 실습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학습 방법이에요!

      • C와 C#은 모두 프로그래밍 언어이지만, 몇 가지 중요한 차이가 있습니다.

        • 언어 유형: C는 절차적(Procedural) 언어로, 함수 중심으로 프로그램이 실행됩니다. 반면 C#은 객체지향(Object-Oriented) 언어로, 클래스와 객체를 중심으로 구성됩니다.

        • 사용 목적: C는 운영 체제, 드라이버, 임베디드 시스템 같은 저수준(low-level) 프로그래밍에 주로 사용됩니다. C#은 주로 .NET 플랫폼에서 애플리케이션 개발(예: 웹, 게임, 데스크톱 앱)에 사용됩니다.

        • 메모리 관리: C는 개발자가 직접 메모리를 관리해야 하지만, C#은 가비지 컬렉션(Garbage Collection)을 통해 자동으로 메모리를 관리합니다.

        • 플랫폼 의존성: C는 다양한 플랫폼에서 사용할 수 있지만, C#은 기본적으로 .NET 환경에서 실행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요약하자면, C는 저수준 시스템 프로그래밍에 적합하고, C#은 보다 높은 수준의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적합한 언어입니다. 어느 쪽이 더 좋은지는 개발 목표에 따라 달라지죠!

    # 비주얼스튜디오에서 PLC작동을 위하여 적용되는 절차

    1. 비주얼 스튜디오 설치: https://visualstudio.microsoft.com/ko/downloads/

      • 컴퓨터에 비주얼 스튜디오를 설치하고 실행하기

      • PLC와 연결할 수 있는 확장 기능(예: Modbus, OPC 등)이 필요할 수도 있음

    2. PLC 연결

      • PLC와 컴퓨터를 케이블 또는 네트워크로 연결하기

      • 연결을 확인하고 정상적으로 통신되는지 테스트하기

    3. 프로그램 작성

      • 비주얼 스튜디오에서 새 프로젝트를 생성하기

    4. 비주얼 스튜디오 실행

      • 설치된 비주얼 스튜디오를 열기

      • 처음 실행 시 필요한 설정을 완료하기

    5. 새 프로젝트 시작

      • "새 프로젝트 만들기" 버튼 클릭

      • 프로젝트 유형 선택 (예: 콘솔 앱, 웹 애플리케이션 등)

    6. 프로젝트 설정

      • 프로젝트 이름 입력

      • 저장할 위치 선택

      • 프로그래밍 언어(C#, Python 등) 및 프레임워크 지정

    7. 프로젝트 생성

      • "만들기" 버튼 클릭하여 프로젝트 생성

      • 자동으로 파일과 폴더가 생성됨

    8. 코드 작성 및 실행

      • 기본 파일에서 코드 작성

      • "시작" 버튼을 눌러 프로그램 실행

      • PLC 제어를 위한 코드를 작성 (예: C#, Python 등)

      • PLC의 입력과 출력을 설정하고 원하는 작업을 수행하도록 코드 작성

    9. 코드 빌드 및 실행

      • 작성한 코드가 오류 없이 작동하는지 확인하고 빌드하기

      •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PLC의 반응을 확인하기

    10. 테스트 및 디버깅

      • PLC와 연동하여 정상적으로 동작하는지 확인하기

      • 문제가 발생하면 코드 수정 및 디버깅 진행

    11. 최종 배포 및 운영

      • 프로그램이 정상적으로 동작하면 실제 환경에서 적용하기

      • 유지보수 및 개선 작업 진행

    이렇게 하면 PLC를 비주얼 스튜디오에서 쉽게 작동할 수 있어요

    # 멜섹 PLC에서 파라미터를 설정하는 과정은 모델과 소프트웨어 환경에 따라 약간씩 다를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개조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1. PLC 연결:

      • 컴퓨터와 PLC를 통신 가능한 방식으로 연결합니다 (예: USB, 시리얼 포트, 이더넷).

    2. 소프트웨어 실행:

      • Mitsubishi Electric의 전용 프로그래밍 소프트웨어(GX Works, GX Developer 등)를 실행합니다.

    3. PLC 연결 확인:

      • 연결된 PLC를 소프트웨어에서 정상적으로 인식하는지 확인합니다.

    4. 파라미터 설정 메뉴 접근:

      • 프로젝트에서 해당 PLC를 선택한 후 파라미터 설정 메뉴로 이동합니다.

    5. 필요한 파라미터 수정:

      • CPU 설정, 통신 설정, 타이머 및 기타 필요한 파라미터를 조정합니다.

    6. 설정 적용 및 저장:

      • 설정 변경 후 PLC에 다운로드하여 적용합니다.

    7. PLC 리부트 (필요 시):

      • 변경된 설정을 반영하기 위해 PLC를 다시 시작합니다.

    8. 설정 확인 및 테스트:

      • 정상적으로 동작하는지 확인하고, 필요 시 수정합니다.

    이 순서는 기본적인 설정 과정이며, 세부적인 단계는 사용하는 모델과 프로그램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특정 모델에 대한 구체적인 가이드가 필요하다면 제품 매뉴얼을 참고하거나 Mitsubishi Electric의 공식 지원 문서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교과목 4차 산업혁명과 스마트공장의 이해  / /


    PLC 기본 원리 

    C# 기본 프로그래밍 

    PLC 시스템과 C# 통신 프로그래밍 [디지털 데이터 송수신] 

    PLC 시스템과 C# 통신 프로그래밍 [아날로그 데이터 송수신] 

    세부내용 

    ? 4차 산업혁명의 배경과 스마트공장 개념 및 현황 이해 

    ? PLC 특성 및 구성요소 

    ? PLC 기본 입/출력 배선 및 프로그래밍 

    ? PLC 특성 및 구성요소 

    ? PLC 기본 입/출력 배선 및 프로그래밍 

    ? C# 기본 구성 

    ? C# 화면 구성과 기본 프로그래밍 

    ? PLC와 C# 통신 프로토콜 구조 설계 

    ? 디지털 데이터 송수신 프로그래밍 

    ? 아날로그 데이터 송수신 프로그래밍 

    ? 다양한 통신 프로토콜 분석과 프로그래밍 

    ? 응용 프로토콜 구조 설계 및 프로그래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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