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이시습지 불역열호"(學而時習之 不亦說乎)는 논어의 첫 문장으로, "배우고 그것을 때때로 익히니 기쁘지 않겠는가"라는 뜻.
공자의 생각이 압축적으로 드러나 있다. '학습'은 배우고 익히는 것인데, 우리는 배움에 중점을 두지만 사실은 배운 것을 익혀야 한다는 의미.
질문이 병행되지 않는다면 공부가 앞으로 나아갈 수 없다. 질문하는 과정에서 지식을 선별하고 모르는 것 없이 이해가 된 후에는 생각하는 과정을 밟아야 한다. 생각이 뒤따르지 않는 공부에는 남는 것이 없다.
2024.09.02. : 알기 쉬운 전산회계프로그램 활용과 회계실무
◯ 교육대상 : 대분류(경영·회계·사무) 공통, 중분류(재무·회계) 공통, 소분류(회계)
◯ 교육목표 :
-원활한 재무보고를 위하여 회계 관련 DB마스터 관리, 회계프로그램 운용, 회계 정보를 산출할 수 있다.
-회계프로그램 운영방법을 습득하고, 이를 통해 결산자료입력 및 결산 재무제표를 작성할 수 있다.
NCS 능력단위-K-ESG 지속 가능 경영(비 NCS)
NCS 능력단위요소- 회계관련 DB 마스터 관리하기/ 전산세무 프로그램운용하기/
전산세무 프로그램 운용하기/ 결산 분개하기/결산 처리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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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산 실습 P/G이 Academy 버전이 아닌, 세무회계사무소와 기업 실무에서 사용하는 실무용 P/G으로 학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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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회계 관련 DB 마스터 관리하기
• 회계 관련 DB 마스터 관리하기
•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및 전송 시 필요지식 이해 및 실습하기
• 증빙서류 관리하기
• 적격증빙 이해 및 사례 실습하기
2. 전산 세무 프로그램 운용하기
• 과세매출과 과세매입 전표 입력하기
• 영세매출과 영세매입 전표 입력하기
• 수출매출과 수입매입 전표 입력하기
• 카드매출과 카드매입 전표 입력하기
• 현금과세 및 현금면세 전표 입력하기
• 매입 불공제 전표 입력하기
• 영수증 수취명세서 이해 및 명세서 출력하기
• 부가가치세 부속서류 작성하기
3. 결산 분개하기
• 결산 분개하기
• 자동결산과 수동결산의 이해
• 상품계정의 결산정리
• 결산정리사항중 기타 관련 결산분개
• 회계프로그램을 활용한 결산자료입럭·결산재무제표작성하기
• 회계프로그램 매뉴얼에 따른 장부 조회하기
• 종합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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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터러시란 글을 읽고 쓸 줄 아는 능력을 말합니다. 지금까지는 글을 통해서만 지식을 얻을 수 있었기 때문에 전 세계 모든 국가들이 문맹율을 낮추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그러나 이제는 글을 읽고 쓸 줄 아는 것만으로는 부족합니다. 미래는 디지털 리터러시, 즉 디지털을 읽고, 분석하고, 쓸 줄 아는 능력이 중요합니다.
2024.09.09. : IFRS 회계적용실무와 트렌드 (사후학습자료)
국제회계기준의 특징(2011년 최초재택시 금융감독원 보도자료 등)
1. 원칙중심(principles based)-규제중심(rule-based)에 대비되는 개념
2. 연결재무제표 위주
3. 공정가치 중시
4. 공시사항의 확대(주석량의 증가)
주요 재무제표에 대한 추가적/보충적 공시가 대부분이나, 분석적 공시도 요구됨(민감도 분석 등)
IFRS 기준의 구조
총 40개의 기준서(statement)-16개의 IFRS 기준서와, 24개의 IAS 기준서로 구성
총 20개의 해석서(inpterpretation)-5개의 IFRIC 해석서와 15개의 SIC 해석서로 구성
세계적 기준의 trend: 회계는 경제적 변화를 따라감(후행적)
• 1930년 미국대공황 이후 회계/감사제도 본격도입
리스회계, 유형자산의 교환, service-type 제품보증의무, 등
2002/2003년 Enron사태 등과 연결기준의 대폭 개혁(VIE 연결 도입)
세계적 기준의 미래 trend
• 기준간 통일성 제고를 위한 노력: IFRS-US GAAP convergence project - 리스, 수익 기준서, (보험??)
통제(control) 접근법
새로운 도전 글로벌 최저한세("Pillar 2") 도입 등
한국기준("일반기업회계기준")과 과제
과거 일본기준, 미국기준, IFRS가 혼재함
만들다 만 기준 내용이 모호하고, 구체적이지 않은 부분 많음
대대적 정비가 필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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