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성 분석(feasibility study)- 계획하고 있는 사업이 기술적 및 경제적으로 시행이 가
능한지를 사전에 검토하는 일련의 과정을 말하며 사업타당성검토라고도 한다.
기업은 지속적인 성장을 통한 계속기업을 목표로 하며, 기업이 영속성을 유지하기 위해서
는 지속적인 투자가 이루어져야 한다. 투자는 기존사업에 재투자하는 것과 새로운 사업에
신규투자를 하는 것이 있다. 신규 사업에 진출하는 데에는 높은 사업위험이 수반된다. 따
라서 신규투자를 하기 전에 최고경영자는 투자에 대한 사업위험의 크기와 경제성평가를
통하여 합리적인 경영의사결정을 하고자 할 것이며 이때 수행하는 것이 사업성 분석이다
신규 사업성 분석은 타의 주체에 따라 사업추진 당사자인 기업이나 프로젝트 발주자인
정부가 수행하는 신규 사업성 분석과 동 프로젝트에 소요되는 자금을 제공하는 금융회사
가 수행하는 사업성 분석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정부가 추진하는 사업성 분석은 주로 국가기간산업이라고 할 수 있는 사회간접자본(SOC:
social overhead capital)투자에 대한 사업의 타당성을 검토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리고
민간 기업이 수행하는 사업성 분석에는 대규모 설비증설의 타당성, 신규 추진사업에 대한
사업의 사업성검토, 건설회사의 시행자가 자기책임 하에 공사를 완공한 후 개별분양을 목
적으로 추진하는 부동산 프로젝트에 대한 사업성 분석, 해외플랜트 수출에 대한 사업성
분석 등이 있다. 이중 가장 중요한 것은 신규 사업에 대하여 사업영역의 확대와 사업구조
의 다각화를 목적으로 신규투자를 결정하고자 할 때 계획사업의 사업성 분석이라 하겠다.
산업 환경을 평가하기 위해서는 경제-산업-기업분석의 체계(economy-industry-company
framework)에 따라 경제 분석과 시장위험평가 그리고 산업분석 평가에 대한 검토가 이루
어지고 기업의 경쟁구조분석 순으로 진행된다.
시장위험평가와 관련된 구체적인 위험의 종류인 경기변동위험, 금리변동위험, 환율변동위
험, 통화정책변동위험, 정부정책위험의 내용에 대하여 파악한다.
- 기업의 현황을 파악할 때 조사항목들은 대개 기업의 개요, 기업의 연혁, 대표이사와 주요
경영진의 경력사항, 주요주주현황, 사업구조와 제품구성, 관계회사가 있을 경우 관계회사
들의 현황 등이다.
# 기업가치(firm value)란 기본적으로 기업의 미래 수익창출력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이를
평가한다는 것은 특정한 기업이 갖는 잠재적 수익창출능력에 대한 내재가치(intrinsic
value)를 측정하는 것을 의미한다. 새로운 신규 사업의 진출을 위해 인수합병을 모색하는
전략적 투자자(strategic investor), 조성된 자금의 운용처를 찾는 재무적 투자자(financial
investor), 그 외 사모투자전문회사(PEF), 창업투자펀드(VC) 등 자본투자기능을 통해 자본
시장에 참여하고 있는 다양한 주체들에게는 이른바 ‘기업가치 평가’라는 과제가 중대한
이슈가 되고 있다. 이들에게 가치평가는 기업의 주식 또는 자산의 가치를 인수합병, 투자
분석, 청산 등 다양한 평가목적에 따라 합당한 기준과 적합한 평가방법을 적용해 그 가치
를 평가하고 관련 투자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마련하기 위함이다.
- 시장가치 평가 법의 의의
시장가치 평가법(market approach)은 상대가치 평가법이라고도 하며 주식시장에 평가대상
회사와 유사한 조건을 갖는 회사( 이하‘유사회사’라 한다)들이 존재하는 가정 하에 주요
재무제표(순이익, 현금흐름, 매출액, EBITDA 등)와 주가와의 관계를 평가대상회사에 적용
하는 방법이다. 주로 재무지표와 주가간의 배수관계를 분석하여 비교한다는 점에서 주가
배수모형(price multiple model)이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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