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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rea Aerospace Quality Grou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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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L) 경상남도 사천시 용현면 종포산단로 142 (52537)
(Aviation) 인천광역시 연수구 갯벌로 12 (21999)
(USA) 345 Airport Rd. Eastman, GA 31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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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증 절차, 점검표 / 체크리스트
1. KSPC 한국특수공정- KOREA SPECIAL PROCESS CERTIFICATION / NADCAP 인증
_ 515, 1,2,3,4 / 특수공증 인증 위원회(6개 공정)
2.
복합재 항공기 유튜브 : https://m.blog.naver.com/rkfnfn12/222135713017
복합재료는 두 종류 이상의 재료를 인위적으로 배합하여 각각의 물질보다 뛰어난 성질을 가지도록 한 합금 재료 를 말하는데요.
*출제세목 : 복합재료 정의
*항공정비사 면장 필기 항공기체, 정비일반 과목
복합재료는 모재(Matrix)와 강화재로 이루어진 적층구조로 모재(Matrix) 종류
① 플라스틱(열경화성 수지, 열 가소성 수지) ② 세라믹 ③ 금속 강화재 종류
① 유리 섬유(Glass Fiber)② 아라미드 섬유(Aramid Fiber)③ 탄소 섬유(Carbon Fiber)
④ 보론 섬유(Boron Fiber)이 중에서 일반적으로 항공기 기체에 사용되는 복합재료의 모재는 플라스틱 중에서도 열경화성 수지 종류 중 하나인 에폭시 수지가 가장 많이 사용되며 강화재는 유리 섬유나 탄소 섬유가 사용된답니다.
*출제세목 : 복합재료 종류
*항공정비사 면장 필기 항공기체, 정비일반 과목
또한 다음의 장점들이 있어 항공기 구조재로 사용하는 비중이 커지고 있습니다.
① 무게당 강도비율이 높다. 알루미늄보다 30% 이상 인장강도와 압축강도가 증가되며 20% 이상의 무게 경감효과가 있습니다.
② 강성과 밀도비가 강 또는 알루미늄의 3.5~5배이다.
③ 인장강도는 강 또는 알루미늄의 4~6배이다.
④ 금속보다 수명이 길며 섬유 간의 응력 전달은 화학결합에 의해 이루어진다.
⑤ 복잡한 형태나 공기역학적인 곡선 형태의 부품 제작이 용이하다.
⑥ 일부 부품과 패스너(Fastener)를 사용하지 않아도 되며 제작비용 또한 절감되는 경제성이 있다.⑦ 손쉽게 수리가 가능하다.③ 유연성이 크고 진동에 강해 피로응력 문제를 해소해준다.
⑨ 내마모성 및 내식성이 있다.
*출제세목 : 복합재료 장점
복합재 제조공정 : https://m.blog.naver.com/citrain64/2217338837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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