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champ.krs.co.kr/applyUpdateView.do
corrugation:
corrugation
Design LNG/LPG Carrier(Hull & Equipment Part)
external environment related to IGC CODE ????
원더플 사이언스 LNG 선 2500억원 : https://www.youtube.com/watch?v=ylMP54Ql2kY
※ 이 영상은 2008년 4월 18일에 방송된 <EBS 다큐프라임 - 원더풀 사이언스 첨단을 띄우다, LNG선>의 일부로 현재의 상황과 차이가 있습니다. 영하 163도의 화물을 싣는 배가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가? 바로 천연가스를 액화시킨 LNG(Liquefied Natural Gas)를 나르는 운반선인 LNG선이다. 초저온의 액체를 실어 날라야하는 배의 특성 때문에 첨단과학과 공학기술을 요구된다. 대한민국의 자존심, 거대한 LNG선 한 척이 완성되기까지의 과정, 각 부분의 핵심기술과 LNG선의 제작원리를 알아본다ㄹ 1. 우리 생활과 밀접한 천연가스 LNG선이 우리 생활과 무슨 관계가 있는가? 그건 잘 모르고 하시는 말씀! 우리가 주방에서 요리할 때 사용하는 가스레인지 불도 천연가스로 만들어진다. LNG선으로 운반된 천연가스는 LNG 저장기지에서 파이프를 통해 전국 가정으로 운반, 사용되어지고 있다. 또한, 우리가 매일 접하는 대중교통수단, 버스에서도 천연가스를 연료로 사용하고 있다. 현재도 가정에서, 직장에서, 길에서 쉽게 천연가스를 접할 수 있지만, 앞으로 천연가스의 수요 증가는 폭발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2. 바다를 지배하는 나라, 대한민국 세계 1위 조선대강국, 대한민국. ‘세계 조선소 톱 10’(조선, 해운 전문분석기관 클락슨)에 우리나라 조선소가 1위에서 6위까지 차지한다. (1위 현대중공업, 2위 삼성중공업, 3위 대우조선해양, 4위 현대미포조선, 5위 stx조선, 6위 현대삼호중공업) 특히 기술집약적인 LNG선은 한 척당 가격이 2500억 원을 넘는 고부가가치선으로 선박의 꽃이라 불린다. 심지어 LNG선을 만드는 나라가 바다를 지배한다고까지 말한다. 3. LNG가 주목받는 이유? 화석 에너지 고갈이 다가오면서 대체에너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다. 에너지 효율이 높은 천연가스는 공기보다 가벼운 성질을 가지고 있고, 연소할 때도 대기오염물질 배출이 적어 친환경적이다. 이러한 사실 때문에 천연가스는 차세대 에너지로 급부상하고 있다. 천연가스는 -162도 이하가 되면 액체상태가 되고 부피가 1/600으로 줄어들어 한 번에 더 많은 양을 운반 할 수 있게 된다. 4. LNG선이란? 천연가스는 보통 파이프를 통해 운반되지만 우리나라처럼 기지국과 거리가 먼 경우는 배로 LNG(액화천연가스)를 운반한다. 수많은 위험이 도사리고 있는 바다에서 LNG를 싣는 배의 화물창은 -163도, 극저온상태를 견디고 LNG 저장기지까지 안전하게 운송해야한다. 그렇기 때문에 LNG선은 다른 배들과 달리 특수 기법으로 화물창을 제작한다. LNG선 건조기술에서는 세계1위인 우리나라지만, LNG선의 핵심인 LNG탱크기술은 외국 기술을 사용하여 로열티를 주고 있다. 하지만 최근 우리나라에서는 LNG선 탱크가 개발되고 있다. 한국형 LNG탱크뿐 아니라 LNG선의 다른 부분의 기술들을 개발하며, 대한민국은 진정한 세계 조선 최강국으로 발돋움을 시작하고 있다. 세계 1위 대한민국 조선이 더 멀리, 더 높이 내딛는 발걸음을 만나본다. ✔ 프로그램명 : EBS 다큐프라임 - 원더풀 사이언스 <첨단을 띄우다, LNG선> ✔ 방송 일자 : 2008.04.17 #다큐프라임 #LNG선_완전_국산화를_응원합니다 #조선업 #LNG #천연가스 #플랜트 #해양플랜트
IGC 코드
벌크 액화가스를 운반하는 선박의 건조 및 장비에 관한 국제 코드(IGC 코드)는 37.8°C의 온도에서 증기압이 2.8bar 절대압을 초과하는 액화가스를 운반하는 모든 선박과 코드 19장에 나열된 특정 기타 물질에 대한 설계 및 건조 표준을 제공합니다.
IBC 코드
위험 화학물질을 대량으로 운송하는 선박의 건조 및 장비에 관한 국제 규정(IBC 규정)은 규정 제17장에 나열된 위험 화학물질 및 유해 액체 물질을 해상으로 대량으로 안전하게 운송하기 위한 국제 표준을 제공합니다.
마르폴
선박으로부터의 오염 방지를 위한 국제 협약(MARPOL), 1973, 1978년 의정서(개정됨)에 의해 수정된 것은 선박에 의한 운영 또는 사고 원인으로 인한 해양 환경 오염 방지를 다루는 주요 국제 협약입니다. 이 협약에는 현재 6개의 기술 부록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MARPOL 협약 및 관련 규정의 관련 섹션은 다음과 같습니다.
MARPOL 부속서 I
유류 오염 방지 규정
대량의 유해 액체 물질에 의한 오염 통제를 위한 MARPOL 부속서 II 규정
선박으로부터의 대기 오염 방지를 위한 MARPOL 부속서 VI 규정
NO x 기술 코드 2008: 선박용 디젤 엔진의 질소산화물 배출 제어에 관한 기술 코드(NTC 2008)는 선박용 디젤 엔진의 시험, 검사 및 인증에 대한 요구 사항을 명시하여 MARPOL 부속서 VI의 규정 13에 명시된 질소산화물 배출 한도를 준수하는지 확인합니다.
https://greenvoyage2050.imo.org/alternative-marine-fuels-regulatory-mapping/
호깅 과 새깅 : https://blog.naver.com/shipbuilding_pro/220977702971
GAP, ROD 분석-
- 광수용체 간의 갭 접합 분석: 시리얼 블록페이스-스캐닝 전자현미경(SBF-SEM)을 사용하여 생쥐의 망막에서 광수용체 간의 갭 접합을 재구성하는 연구입니다. 이 연구에서는, 막대/원뿔 쌍당 약 86개의 Cx36 채널이 존재하며, 모든 갭 접합 채널이 열려 있을 경우 최대 전도도는 약 1200 pS가 될 수 있다고 추정했습니다.
- 막대-막대 갭 구조의 적용 분석: 138 kV 변압기와 59 cm 막대-막대 갭 구조의 유전체 지지 곡선을 시간에 따라 분석한 연구입니다. 이 연구에서는, 막대-막대 갭은 대기 서지로부터 변압기를 보호하는 데 효과적이지 않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 긍정 막대-평면 갭의 방전 개발 분석: 공기 중의 긍정 막대-평면 갭의 버스트 펄스와 스트리머 시작 전압을 계산하고 상관시키는 개선된 방법을 제안한 연구입니다.
- 핵 연료 로드의 갭 분석: 3D 갭 요소를 사용하여 갭 변화를 고려한 유한 요소 시뮬레이션 모듈을 개발하고 시뮬레이션한 연구입니다.
INVA 강
https://puc.overheid.nl/nsi/doc/PUC_2389_14/7/
서프: https://blog.naver.com/gug112/221338561421
Membrane LNG 선체구조- Membrane LNG 일반특성
VLGC 선체구조 - VLGC 일반특성
VLGC 선체구조 -- VLGC 구조해석 - 선체 관련 IGC Code 주요내용 소개
IGC Code -CCS 타입별 특징 및 디자인 컨셉
https://www.cultofsea.com/tanker/gas-tanker-types-tanks-cargo/
girder- 거더 (Girder) : 거더는 기둥과 기둥 사이를 잇는 수평부재이다.
빔 (Beam) : 빔은 보와 보 사이의 부재이다.
거더는 기둥과 기둥 사이를 잇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빔보다 굵다. 빔보다 구조적으로 주요한 역할을 맡는다 모든 거더는 빔이지만, 빔은 거더가 아니다.
New IGC Code 관련 주요 변경사항 소개
Mark III Type Design 개념 및 system 이해
NO96 Type Design 개념 및 system 이해
KC1 Type Design 개념 및 system 이해
IGC Code
- 선체 관련 IGC Code 주요내용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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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CS 타입별 특징 및 디자인 컨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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