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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8월 27일 화요일

협약(기본 및 검사사항) / IMO 문서작성 / SOLAS/MARPOL/Others / 용어사전 - IMO 전문 용어

 - 항공과 법 : https://m.blog.naver.com/PostList.naver?blogId=easyworldeasylife&tab=1


https://champ.krs.co.kr/apply.do#0

교육과정명교육기간
SOLAS & MARPOL 협약(기본 및 검사사항)08.27 ~ 08.28

- UN - IMO https://www.imo.org/en/about/Pages/Default.aspx
- https://www.imokorea.org/imo/imo_summary.asp
-

용어사전 - IMO 전문 용어집 https://www.imokorea.org/notice/imo_glossary.asp


- IMO협약의 회의 종류 https://www.imokorea.org/board/board.asp?B_ID=conference_result&depth1=assembly&depth2=

- 협약,규약,의정서,결의서,회람문서 : pdf 참고
- polar code :The International code of safety for ships operating in polar waters (Polar Code) covers the full range of design, construction, equipment, operational, training, search and rescue and environmental protection matters relevant to ships operating in the inhospitable waters surrounding the two poles.

- mou & convention ??? : https://m.blog.naver.com/easyworldeasylife/222547754835

조약 (Treaty)

- 가장 격식을 따지는 것으로 정치적 외교적 기본관계나지위에 관한 실질적 함의를 기록
예) 한·러시아 기본관계에 관한 조약(1993), 한 인도 범죄인 인도조약 (2005)

규약(Covenant) / 헌장(Charter)  / 규정(Statute)
·주로 국제기구를 구성하거나 특정제도를 규율하는 국제적 합의에 사용
예) 국제연맹규약, UN헌장, 국제사법재판소(ICJ)규정 등

협정(Agreement)-·비정치적인 전문적·기술적인 주제를 다루는 경우
예) 한·호주 자원협력협정(2005)

협약 (Convention)-양자조약에서 특정분야 기술적사항에 관한 입법적 성격의 합의에 사용
예) 한 요르단 이중과세방지협약(2005)
- 국제기구 주관하에 개최되는 국제회의 또는 외교회의에서 체결하는 다자조약에 사용
예) 담배규제기본협약(2005)


의정서(Protocol)
- 기본적인 문서에 대한 개정 또는 보충적인 성격을 띄는 조약에 사용
예) 한 루마니아 경제과학기술협력협정 개정의정서(2005), 제네바 제
협약에 대한 추가 및 국제적 무력중들의 희생자 보호에 관한 의정서(1949)


교환각서(Exchange of Notes)-·조약의 서명절차를 체결주체간의 각서교환으로 간소화함으로써 기술적 성격의 합의에 있어 폭주하는 행정수요에 부응하기 위해 사용
예) 한 칠레 사증면제 교환각서(2004)


양해각서(Memorandum of Understanding)- 이미 합의된 사항 또는 조약본문에 사용된 용어의 개념을 명확히 하기 위해 당사자간 외교교섭의 결과 상호 양해된 사항을 확인 기록하는 경우에 사용/·최근에는 독자적인 전문적·기술적 내용의 합의에도 많이 사용
예) WTO DDA 국제신탁기금 출연에관한 한-WTO 양해각서(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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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MO문서 - 작업문서(working papers), 의제문서(meeting documents)
              - 결정문서: 결의서(resolutions) , 회람문서(circulars)
https://draft.blogger.com/blog/post/edit/3102208567829848532/1959917282277654604

- IMO문서의 검색:  IMO 홈페이지

1. IMO 홈페이지 - http://www.imo.org
-각종 협약의 현황, / Resolution 및 IMO간행물 등에 대한 정보조회

2. IMO DOCS 웹페이지 - http://docs.imo.org
각종 회의관련 문서(의제문서, 결과문서, 작업문서등) 및 회람문서(circular)등에 대한 정보

3. IMO 포럼 홈페이지 - http://www.imokorea.org
각종 회의관련 의제검토 및 결과보고 등에 대하여 정보조회 전문가로 등록
4. KR-CON 홈페이지 - http://krcon.krs.co.kr 
각종 협약, 결의서, 회람문서 등에 대하여 검색 및 조회 KR-CON구입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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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요 해난사고와 국제협약의 변천_ 1. 사고개요(사고 발생일, 사고 장소, 사고 종류, 선종, 인명재산 손실, 사고원인 / 2. 사고이후 국제협약의 변경 / 3. 참고사항으로 동영상 및 URL 제공

- JETTISON 사고유형 ?
제티슨(Jettison)이란 한마디로 '버려라.’이다. 제티슨의 사전적 의미는 '필요없는 것을 버리다'이 다. 해상운송에서 제티슨(Jettison)은 짐을 실은 배가 항해중 풍랑, 좌초, 화재등 더 이상 항해를 지속할 수 없는 위기상황에 처해 짐을 버려 배를 가볍게 만드는 행위를 뜻하는 전문용어다. 짐 을 버린덕에 가벼워진 배는 위기상황을 피할수 있고 결론적으로 다른 화물과 배는 안전하게 항 해를 마칠수 있게 된다. 불가항력이지만 비지니스에 중요한 포인트로 작용하는 운송에서 발생 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는 제티슨(Jettison)으로 대표되는 공동해손(General Average) 이다. 배나 항공기가 난파 위기에 처했을 때 극약처방으로 승객의 생명을 제외한 아무리 값비싼 물건이라 도 버리는 게 원칙이다. 2차 세계대전 때 노련한 함장도 이 원칙을 지켜 최악의 참사를 막을 수 있었던 것이다. 비행기도 비상착륙 전에는 반드시 '제티슨'을 한다. 항공유를 모두 공중에 쏟아 부어야만 불시착에 따른 화재나 폭발 가능성이 낮아지기 때문이다. 제2차 세계대전이 한창이던 1944년 12월 18일 미 해군 주력 기동함대가 필리핀 인근 해역에서 잘못된 기상정보로 태풍의 눈 에 갇혔다. 가랑잎처럼 흔들리는 거함들이 동반침몰할 위기였다. 이때 노련한 함장이 명령을 내렸다. "갑판 위의 무엇이든 바다에 던져라." 대포와 식량 등 무거운 것들이 마구 배 밖으로 버 려졌다. 전복을 막기 위한 최후의 선택이었다. 이 덕분에 그나마 최악의 참사는 피할 수 있었다. ('날씨가 바꾼 전쟁의 역사', 에릭 두르슈미트) 국제해상보험업계가 이런 폐기물을 '젯섬 (jetsam-The part of a ship, its equipment, or its cargo that is cast overboard to lighten the load in time of distress and that sinks or is washed ashore.)'이라 따로 분류할 만큼 뱃사람들에겐 익숙한 용어다. 우리의 삶도 '제티슨' 해야 한다. 많으면 복잡하고 어지럽다. 복잡하고 어지러우면 스트레스가 쌓인다. 스트레스가 오면 건강, 일, 생활 모든 것이 힘들어진다. 지금 힘들다면 너무 많이 생각한다는지, 너무 많은 일을 하기 때문에 힘든 것이다. 조금은 내려놓고 버릴 줄 알아야 한다. 버리면 위기를 극복할 수 있다. 버 리면 새롭게 시작할 수 있다. 공동해손은 제티슨의 행위로 희생된 화물의 물질적, 금전적 손해 를 살아남은 선박과 화물의 소유자들이 분담해서 지불하는 행위를 뜻한다.

- 선급의 협약업무

-
 

MARPOL 이란?

기름에 의한 해양 오염의 규제 조치로서 1954년의 해양 오염 방지 협약이 있었으나 선박으로부터 배출되는 오염

물질을 규제하기 위하여 1973 해양 오염 방지 협약이 채택되었다.

그 후 이 협약은 1978년 의정서에 의해 수정되었고 그 부속 I 은 1983년 발효되었다.

따라서 73 협약과 78 협약 의정서를 합하여 73/78 MARPOL이라 부르며 부속서에는 설비 요건 등에 관한 기술적인 사항을 규정하고 있다.



- MARPOL 협약

1. 선박에서 발생하는 해양오염물질?


교육목표
  • 선박의 디젤엔진에서 배출되는 각종 오염물질 절감을 위한 국제 규정 및 동향을 이해할 수 있다.
  • 친환경 디젤엔진 기술의 종류와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주요내용
  • 대기오염 방지를 위한 국제 규정 및 동향
    1. 황산화물(SOx) 절감 규정
    2. 질소산화물(NOx) 절감 규정
  • 디젤엔진 친환경 기술 이해
    1. 친환경 연료유 사용
    2. Scrubber장치 개요 및 장단점
    3. 배기가스재순환 장치(EGR)의 개요 및 장단점
    4. 선택촉배방식(SCR)장치의 개요 및 장단점


2. 국제협약-기국주의-입항국주의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and safety

kosomes.or.kr
http://www.kosomes.or.kr › journal › article
「유엔해양법협약」은 해양에 관한 국제법으로서, 선박에 대하여 기국, 연안국, 항만국으로 법령집행 권한을 나누어 규정하고 있다. 기국은 자국선박의 안전관리 및 해양 ...

극지해역운항코드와 항만국통제에 관한 검토

KMI 한국해양수산개발원
https://www.kmi.re.kr › web › downloadCon
2011. 12. 10. — <초 록>. 지구온난화로 인한 극지해역의 해빙의 가속화와 생태계 교란은 해양환경보. 호라는 어려운 과제를 인류에게 던져 주고 있는 반면, ...

기국주의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Wikipedia
https://ko.wikipedia.org › wiki › 기국주의
기국주의(旗國主義)는 공해상(公海上)에 있는 선박은 선박 소속국, 즉 그 선박이 소속되어 그 국기를 게양하고 있는 국가의 국내법의 지배를 받으며, 그 국가만이 ...
누락된 검색어: 입항 ‎국주
3. MARPOL 개정을 초래한 선박사고를 연대별로 열거하고 선종, 사고 연월일, 사고 발생지역, 사고 이유,해양오염물질, 인명 및 재산상 피해사항, 방오시스템, 기타 대책방안을 제시해줘.

4. 

- IOPP

International Oil Pollution Prevention Certificate (IOPP ...

Wärtsilä
https://www.wartsila.com › encyclopedia › term › interna...
The IOPP certificate gives details of all oily water separation and filtering equipment and also the associated monitoring equipment required under the ...
- KR-CON check list
KR-CON is a database of IMO instruments that includes a check list function. The check list function allows users to input a ship's specifications and then view inspection-related information. 
KR-CON is operated by the Korean Register and is available on the web, as a mobile app, on USB, or as a web installation for offline use. 
Users can access the database by purchasing KR-CON S/W and registering as a member on the KR-CON website. Once logged in, users can search for information using keywords or a tree view menu. They can also use the database to: 
  • Find IMO agreements, codes, resolutions, and circulars 
  • Search for regulations that apply to specific ships based on input conditions 
  • View IMO-related meeting documents and conference results 
  • Review summaries of IMO regulations by date of effect 
  • Narrow search results using criteria such as ship type, contract date, and construction date 

- 기름오염방지설비

Oily Water Separator (유수분리기)-유분농도 100ppm 이하로 배출되도록 설계된 사양 (1998.7.6일까지 현존장치로 허용)

Oil Filtering Equipment (기름필터링장치): 유분 농도 15ppm 이하로 배출되도록 설계되어 필터, 또는 분리기와 필터의 조합으 로 이루어진 사양
Res.MEPC.393(X), Res. MEPC.60(33)

Bilge Separator (빌지분리장치): 상기 사양에 추가하여, 기관실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산화제(agent), 유화제 (emulsifier), 용제(solvent)나 계면활성제(surfactant)에 의하여 기름이 에멀전 상태 인 빌지(emulsified bilge water)을 여과하여 15ppm 이하의 상태로 배출할 수 있는 사양- Res.MEPC.107(49)



기름오염방지설비는 선박 내에서 발생하는 기름의 배출을 방지하기 위한 설비입니다. 선박의 소유자는 해양환경관리법 제26조제1항에 따라 기름오염방지설비를 설치해야 합니다. 기름오염방지설비의 설치 기준은 선박의 기관구역과 화물구역에 따라 다르며, 선박의 건조 시기와는 관계없이 설치해야 합니다. 
기름오염방지설비의 설치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 기관구역이 없는 부선 또는 합계출력 1470㎾(2,000PS) 미만의 기관이 설치된 부선으로서 선저폐수를 해양에 배출하기 위한 배출관장치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경우, 가목부터 마목까지의 대상선박에 요구되는 장치를 설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기름오염방지설비와 폐유저장을 위한 용기의 설치 및 비치 기준은 별표 7과 같습니다. 
  • 기름오염방지설비는 별표 8의 기술기준에 적합하게 유지 및 작동되어야 합니다. 
  • 선박에서의 오염방지에 관한 규칙
    제 15 조 (기름오염방지설비 등의 설치기준) ① 법 제26조제1항에 따라 선박 안에서 발생하는 기름의 배출...
    선박검사법령정보시스템
  • 해양오염방지설비 종류 - 네이버블로그
    2009. 3. 17. — - 선내소각기 #사회·정치 #해양오염 #방지설비 #종류 #해사안전 #안전한바다 #바다의...
    네이버블로그
  • 선박에서의 오염방지에 관한 규칙 - IMO KOREA
    2019. 9. 11. — 별지 제28호서식을 별지와 같이 한다. 부칙 제1조(시행일) 이 규칙은 공포한 날부터 ...
    IMO 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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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양오염방지설비 종류 - 네이버블로그

Naver Blog
https://blog.naver.com › safer_sea
2009. 3. 17. — 해양오염방지설비 종류. ㅇ 기름오염방지설비. - 기관구역에서의 기름오염방지설비. · 누유방지장치. · 선저폐수저장장치. · 기름여과장치.

선박에서의 오염방지에 관한 규칙

선박검사법령정보시스템
https://law.komsa.or.kr › lmxsrv › law › lawFullView
"기름여과장치"란 기름이 섞여있는 폐수를 유분함유량 0.0015퍼센트(15ppm)이하로 처리하여 배출할 수 있는 해양오염방지설비를 말한다. 24. "응고성 물질"이란 유해액체 ...

선박에서의 오염방지에 관한 규칙

IMO KOREA
https://imokorea.org › upfiles › board › 선박에서...
PDF
2019. 9. 11. — 를 수용시설로 배출하는 경우에는 기름오염방지설비 중 기름여과장치의 설치를 면제하며, 준설선과 항만. 건설작업선 등에 설치된 디젤기관에 대한 ...
페이지 21개

- MARPOL  Annex 2  : IBC Code

MARPOL부속서 2장 유해물질의 종류 :  https://m.blog.naver.com/wotmrl/222421481508

1) X류 물질: 해양에 배출되는 경우 해양자원 또는 인간의 건강에 심각한 위해를 끼치는 것으로서 해양배출을 금지하는 유해액체물질 

2) Y류 물질: 해양에 배출되는 경우 해양자원 또는 인간의 건강에 위해를 끼치거나 해양의 쾌적성 또는 해양의 적합한 이용에 위해를 끼치는 것으로서 해양배출을 제한하여야 하는 유해액체물질 

3) Z류 물질: 해양에 배출되는 경우 해양자원 또는 인간의 건강에 경미한 위해를 끼치는 것으로서 해양배출을 일부 제한하여야 하는 유해액체물질 

4) 기타 물질: 위험화학품 산적운송선박의 구조 및 설비를 위한 국제코드, 제18장의 오염분류에서 기타 물질로 표시된 물질로서 탱크세정수 배출 작업으로 해양에 배출할 경우 현재는 해양자원, 인간의 건강, 해양의 쾌적성 그 밖에 적법한 이용에 위해가 없다고 간주되어 제1호부터 제3호까지의 규정에 따른 범주에 해당되지 아니하는 것으로 알려진 물질 

5) 잠정평가물질: 제1호부터 제4호까지의 규정에 따라 분류되어 있지 아니한 액체물질로서 산적(散積)운송하기 위한 신청이 있는 경우 해양수산부장관이 「산적된 유해액체물질에 의한 오염규제를 위한 규칙」 부록 1에 정하여진 유해액체물질의 분류를 위한 지침에 따라 잠정적으로 제1호부터 제4호까지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것으로 평가한 물질

------------------------------

[부속서 1]

(기름에의한 오염방지 규칙)

1 동 부속서는 선박으로부터의 기름의 배출을 방지하기 위한 것으로 첫째는 전 선박의 기관실에서 발생하는 선저폐수를 배출함에 있어 일정한 농도 이하의 유분 및 육지로부터 일정한 거리 밖에서만 배출하도록 규정하고 배출시에는 반드시 유수분리기, 선저폐수배출경보장치 및/또는 선저폐수배출 및 감시장치를 이용하도록 규정함.


[부속서 II]

(산적된 유해액체물질에 의한 오염규제를 위한 규칙)


[ 부속서 III]

(포장된 형태로 선박에 의하여 운송되는 유해물질에 의한 오염방지를 위한 규칙)


[부속서 IV]

(선박으로부터 하수에 의한 오염방지를 위한 규칙)

1 일반사항

MARPOL 부속서 IV 선박으로부터 하수에 의한 오염방지를 위한 규칙은 1995년 4월 현재 세계적으로 미발표 상태이나 ISPP(International Sewage Pollution Prevention)증서를 요구하는 국가가 날로 늘어나고 부속서 4를 국내법에 수용하여 시행하는 것이 세계적인 추세이므로 선주요청 또는 협약 당사국의 위임에 따라 ISPP검사를 시행하고 만족한 경우 Letter of Compliance를 발행함을 원칙으로 한다.


[부속서 V]

(선박으로부터 폐기물에 의한 오염방지를 위한 규칙)

1 부속서 5개요

부속서 5는 선박에서 쓰레기의 불법투기를 금지하는 규정으로 협약에 따른 설비 요건은 없으나 선주의 운항상 관련된 것으로 쓰레기의 소각을 위한 소각기와 음식물 분쇄기의 설치가 일반화되어 있다.


[ 부속서 VI]

(대기 오염방지 협약)

대기오염방지협약은 73/78 MARPOL 협약당사국 15개국 수락 및 수락한 국가의 선복량이 전세계 상선선복량의 50% 이상의 조건을 만족한 후 1년 이후에 발효된다.

이 협약은 3개의 Chapter와 19개의 Regulation 및 5개의 Appendix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규칙 및 Appendix의 주요내용은 아래와 같다.


[ 부속서 VII]

Guidnce on safety aspects of ballast water exchange at sea

1 Introduction

1) 이 문서는 해상에서 발라스트수 교환시 안전측면에 관한 지침을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 해양에서 발라스트수 교환을 시행하는 여러 종류의 선박에 특정의 기준을 제공하는 것은 어렵다. 선주는 선박에 적용되는 여러 가지 변화를 고려해야 한다. 이러한 변화들 중 일부는 선박의 타입과 크기, 발라스트탱크 배치 및 관련 펌핑 계통, 운항 항로 및 해상날씨, 항만국의 요구조건 및 선원고용 등이다.

2) 관리계획에 포함된 발라스트수 교환절차는 선박강도와 복원성에 관하여 수용여부 뿐만 아니라 환경보호 관점에서의 효과에 대해 평가되어야 한다.

3) 과학적으로 근거있는 방법이 없는 상태에서, 대양에서 또는 깊은 바다에서 발라스트수 교환은 현재로서는 민물 또는 연안 수중 미생물이 발라스트수에 유입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 해상에서 발라스트수 교환을 시행하는 두가지 방법이 확인되었다.

- Sequential method : 발라스트 탱크를 펌핑아웃하고 그리고 깨끗한 물로 다시 채우는 방법이다.

- Flow-through method : 깨끗한 물에서 발라스트 탱크를 동시에 채우고 배출하는 방법이다.




항해사 자료모음
https://seamaninformation.tistory.com/   /  https://seamaninformation.tistory.com/?page=2


SOLAS/MARPOL/Others
https://www.krs.co.kr/kor/Exclusive/Tech_ETC.aspx?MRID=279&URID=76&TechCode=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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