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선체에 작용하는 하중 - imaged ship size 280,000~300,000 dead weight tons
하향력__선체중량, 호물중량, 관성력
상향력__정수중 부력, wave에 의한 부력, 관성력
충격력__선수선저 슬래밍, 액체화물의 슬로싱
수평력__해수압력, 적재화물의 압력, 관성력
2. 선체 구조 : 부유체, 박판구조, 긴 구조 -> flexible 한 구조, 운항중 선체변형 발생이 쉬움
3. 선체파손 모드: 항복, 좌굴, 피로(파괴), 취성(파괴), 최종 종강도(내하력 저하)
4. 선박의 횡강도 : 적재화물, 해수압작용- 선측, 선저변형-선박 횡단면 변형에 저항하는 강도
5. 보강판 구조(stiffened plate) , in plane load ?
- Thin plates under in-plane loading usually have almost zero off-plane stresses.
- When an infilled frame is under in-plane loading, the frame members and infills work together to resist the load.
- Masonry walls under in-plane loading can be modeled using two-dimensional (2D) Cauchy and Cosserat models.
- In-plane loads can cause failure modes such as in-plane shear, diagonal cracking, and combined compression and bending.
- In-plane loads can cause in-plane flexure load-deflection curves with elastic, inelastic hardening, and inelastic softening stages.
- In-plane forces can stretch, compress, and shear the centroid plane of a horizontal slab in plan view, but they don't cause the slab to deviate from the plane defined by the slab centroid.
- jettison-제티슨의 사전적 의미는 '필요없는 것을 버리다'이다. 해상운송에서 제티슨(Jettison)은 짐을 실은 배가 항해중 풍랑, 좌초, 화재등 더 이상 항해를 지속할 수 없는 위기상황에 처해 짐을 버려 배를 가볍게 만드는 행위를 뜻하는 전문용어다.
6. 선종별 구조 특성
(1) 산적화물선(Bulk Carrier)-산적화물선(Bulk Carrier)은 곡물, 광석, 석탄 등의 포장되지 않은 산적화물을 운송하는 화물선입니다. 벌크화물선(벌크선)이라고도 합니다. 산적화물선은 수송하는 화물의 종류에 따라 특정 화물만 운송하는 전용화물선과 다양한 산적화물을 운송하는 겸용선으로 구분됩니다.
(2) 유조선(Tanker)- 유조선(Tanker)은 선체에 설비한 탱크에 석유(주로 원유)를 넣어서 운반하는 선박입니다. 일반적으로 오일탱커(oil tanker)라고도 불리며, 컨테이너선과 구조만 다릅니다. 유조선은 원유, 석유제품 등 액체화물을 비포장 상태로 수송합니다.
(3) 컨테이너 운반선- https://m.blog.naver.com/gppcgppc/221407014203
- https://namu.wiki/w/%ED%99%94%EB%AC%BC%EC%84%A0
- A cargo ship is a large boat that travels on water and carries goods. There are many different types of cargo ships, including those that specialize in transporting specific types of cargo
(4) 자동차전용 운반선(RO-RO)- 자동차전용 운반선(RORO선)은 Roll on/Roll off 선박을 줄인 말로, 바퀴 달린 운송수단을 배 안으로 바로 싣고 나를 수 있는 선박 전체를 말합니다. 자동차만을 전용으로 운송하도록 설계되고 장비를 갖춘 배를 차량운반선(Car Carrier)이라고 하며, 승용차 전용선(PCC : Pure Car Carrier)과 승용차/트럭 전용선(PCTC : Pure Car and Truck Carrier)으로 세분화할 수 있습니다. Roll-on/roll-off (RORO or ro-ro) ships are cargo ships designed to carry wheeled cargo, such as cars, motorcycles, trucks, semi-trailer trucks, buses, trailers, and railroad cars, that are driven on and off the ship on their own wheels or using a platform vehicle, such as a self-propelled modular transporter. This is in contrast to lift-on/lift-off (LoLo) vessels, which use a crane to load and unload cargo.
&& 여객선 선체구조 및 강도- https://www.law.go.kr/LSW/admRulLsInfoP.do?admRulSeq=2100000010775
https://www.krs.co.kr/KRRules/KRRules2022/data/data_part/korean/pK030000.pdf
7. 선박도면 ?선박도면은 선박의 구조와 기기를 나타내는 도면으로, 선박을 건조할 때 사용됩니다. 선박도면은 3D 툴로 제작한 후 현장 작업자를 위해 2D 도면으로 재가공하기도 합니다. 선박도면을 볼 때는 다음 사항을 유의하세요:
https://blog.naver.com/dsjang650628/221654621001
3D모델링 : https://open3dmodel.com/ko/3d-models/watercraft
-https://www.turbosquid.com/ko/3d-model/vessel-interiors-and-exteriors
-https://3dmodels.org/ko/3d-models/ship/service-ship/
-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drawing&no=259696
도면작성 CAD :
- 선박 자체의 무게는 수면하의 잠긴 부분의 부피에 해당하는 물의 중량에 해당하며, 법정 Spare part, Main 엔진 Starting을 위한 각종 기기, 파이프, 탱크 내에 들어있는 최소한의 기름과 물만을 선적한 상태에서 계산합니다.
- 선박의 폐선 시 Scrap 가격을 결정하는 데에도 선박 자체의 무게가 이용됩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