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시대, 교육의 역할
Ⅰ. 교육의 변화
1. 사회원리
가. 2. 6. 2 법칙과 20. 80 법칙
1) 어느 생태학자가 개미의 일하는 모습 관찰
2) 20%의 인구 - 80%의 돈. 20%의 핵심인력 - 80%의 일.
나. 발전의 원리는 경쟁
1) 세상 만물은 경쟁 속에서 생존
2) 지구촌화한 오늘날의 무한경쟁시대- 지식의 중요성 더욱 증대
2. 문화 발달과 교육
가. 원시문화(문화축적량 적을 때) : 가정의 모방교육
나. 근대문화(기존, 미래문화 비슷) : 학교교육 / 남자성공(女, 酒, 上司)
다. 현대문화(기존, 미래 상당한차 - 정보화시대) : 사회 교육
3. 패러다임의 변화
가. 20세기 : 교과서 내용 전달강습식 교육(TEACHING 개념) -공부
나. 20세기말 : 학생 스스로 배우기 (LEARNING 개념) -학습
다. 21세기 지식 폭발시대 : 교육은 생각하기(THINGKING개념) - 창의
4. 평생학습 사회 : 삶의 주기는 길어지는데 지식교육과 국가 경쟁력
가. 국가 경쟁력 : 개개인의 역량을 높이는 것
나. 교육이란? - 잘 살게 하기 위한 기술을 가르치는 것
다. 19세기 - 문맹, 20세기 - 컴맹, 21세기 - 정맹(井盲)
- 학습하고 교정하고 재학습하는 능력이 없는 사람
5. 교육의 중요성
가. 교육은 100년 대계 아닌 10년을 내다보는 사업
나. 1845년 독일의 비스마르크 - 최초 의무교육 실시
다. 독일 교육 받아들인 일본 - 순식간에 서양 열강 대열에 합류
Ⅱ. 동서양의 교육 비교
1. 동서양 교육의 시발점
가. 서 양 : 도시국가서 출발(계급사회, 법 발달)
나. 동 양 : 씨족 중심의 마을 연맹체서 출발(가족중심, 도덕 발달)
2. 동서양의 교육 비교
번 호 | 서 양 | 동 양 |
1.학습자인식 | 성선설(배우기 좋아한다) | 성악설(배우기 싫어함) |
2.기 능 | 장점 칭찬, 단점 보완(최대발달) | 단점 보수(최저 요구수준) |
3.처 방 | 학습자 자신 | 교육 전문가 |
4.교육과정 | 문제 중심, 생도중심 | 교과중심, 교사중심 |
5.학 습 | 문제발견학습, 이해한다 | 계통학습, 지식편중 |
6.평 가 | 논문, 구술주의 | 테스트, 편차치 |
7.경 험 | 풍부, 독립적 | 不足, 의존적 |
8.사 회 | 자기사회 생활의 필요 | 사회요구 압력 |
Ⅲ. 서양의 교육
1. 미국
가.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과정
1) 57. 10 세계 최초인공위성. 소련 스푸트니크(지구의길동무) 발사
나. 미국 아이젠하워 대통령 - (학문중심 교육과정)
1) 69. 7. 20 : 미 아폴로 11호 달 착륙. 미 역전에 성공(10년 걸림)
2) 70년대후 : 화성 탐사선, 우주 왕복선에서 완전 우위
3) 60년대 : 데모。루네쌍스퍼슨(론 파리)
4) 70년대 : 인본주의 교육이념 하에 교육기회 오픈(인간중심 교육과정)
5) 80년대 : 레이건의 교육개혁(Basic to Basic)시작
다. 레이건의 교육개혁 시발-학내폭력문제가 발단.-6개월내 조사보고하라.
1) 폭력학교의 특징 - 시설 ×, 학부모 ×, 교장철학 ×, 학칙공정집행 ×
2) 학칙 공정히 집행하는 학교 폭력 없음. 학교 상벌 공정히 해야.
3) 일본에 왜 지는가 조사 : 13개항목중 7개가 교육관련
가) 청소년이 제대로 능력을 발휘 못한다(미 50%, 일본 90%)
나) IQ 70의 40세
(1) 미국 : 남이 낸 세금으로 풍부한 생활(복지개념대응)
(2) 일본 : 회사 취직해서 알뜰살뜰 밥벌이(교육개념 대응)
라. 클린턴의 교육개혁
1) 아칸소주지사(미국의 가장 가난한 주, 흑인다수, 고졸40%이하)
가) 교육에 집중투자-고졸 70% 이상, 졸업생 적으면 문책
나) 사업가에 공장부지 10~20년 무료기증, 주에서 인력책임
다) 졸업 추수지도 - 주1회 지도교사, 회사가서 직접지도(산학협동)
라) 3년 만에 주소득 20%증가 - 교육통해 주 살림
2) 대통령 수락연설 : 교육을 통한 비전 제시
가) 미국 살릴 전략 있다\미국민 수준 높여 경쟁력 있는 국민 만들겠다.
나)「매칭 폰드시템」 : 중앙정부는 개혁원칙만 천명
다) 국가가 원하는 교육개혁이 3000교에서 발화(한국의 새마을운동)
마. 오바마의 교육개혁 :교육 경쟁력 강화
0. 국정의 지상과제 : 교육 경쟁력 강화.
1) 성과급 확대 : 성과급 펀드 조성 : 기존9700만$⇒7억1700만$
2) 차터스쿨(자율형 공립학교) 프로그램 지원 : 5200만$ 예산 반영
가) 공립학교 외면하는 학부모들의 폭발적인 호응-3500개 증가
3) 향후 5년간 만성적 학업성취도 부진공립학교 - 5000개 폐교방침
가) 학업 성취도 최하위 1%씩 매년 퇴출
나) 만성적으로 학업성취도가 나쁜 학교가 개혁 대상
다) 기존의 무능교사 퇴출 - 새교장과 교사 임용
4) 바우처 제도 :
사립학교 택한 저소득층 자녀에 연간 7500$의 장학금 지급
바. 한미교육의 차
1) 미국 : 탐구활동을 통해 자연스럽게 체득시키는 방식,
식생활 맥락과 탐구조하는 경험위주 경향
2) 한국 : 내용 체계에 따라 효율적, 집약적 전달 방식,
내용 체계를 중시하고 학문적 엄밀성을 강조하는 지식 위주경향
2. 영국 교육
가. 정신과 육체의 단련
1) 좋은 철이 되기 위해서 한번은 화열(火熱)속을 빠져 나가야.
2) 고난 견뎌내지 못하면 그 앞에 기다리는 혹독한 시련 감당☓
나. 영국 퍼블릭 스쿨의 지옥훈련
1) 두드리고 두드리고 또 두드려대는 것이 퍼블릭스쿨 교육의 본질.
2) 그 시기는 바로 청소년기
다. 처칠의 2차 대전 후 연설 : “이튼이 영국을 구했다”《노블리스 오블리제》
라. 의무교육 5-16세 / 11세 일레븐 플러스시험 - 복선형 교육제도
3. 프랑스 교육(평준화 교육의 대명사)
가. 프랑스 교육 - 평준화와 엘리트 교육이 뒤섞여 있는 곳.
기회의 평등은 있어도 경쟁 없는 결과의 평등까지 강요하는 사회는 아님.
나. 프랑스의 학교교육
1) 초 : 1학년부터 년3회시험(상세한 성적표) / 우수아 월반, 부진아 유급
2) 중 : 집 근처로 가는 평준화
3) 고 : 진학때 1,2,3지망 적어내면 학교가 선택
파리 최고 명문-루이르그랑, 앙리4세 공립고: 최우수 중학생 선발
4) 대 : 고등하교 졸업자격시험(바칼로레아)만 통과하면 입학허가 2,3학년에 대거 탈락
5) 대학위의 대학 : 그랑제콜 존재.
(1) 대졸 : 평사원 / 그랑제콜 졸 : 직급, 연봉 높게 출발
(2) 프랑스 엘리트의 좁은 문 - 상위권 학생들 경쟁 치열
다. 학군제 폐지, 2개 외국어 의무교육 등 중등교육 경쟁력 제고.
※ 프랑스 학부모들의 자녀교육 : 인생의 성공에는 다양한 길이 있다.
※ 프랑스교육 : 시 100개외우기-외우는게 기초돼야 창의성이 나온다.
4. 독일교육
가. 조기 진로 확정제도 - 4학년말(10세)에 인문, 직업학교 선택
1) 도제식 길드제도 2) 대학생 중도 탈락률 - 30%
3) 대졸 평균연령 - 28세(유럽 평균 6년)
나. 독일 교육개혁의 방향
1) 주별교육제도 전국 통일 / 전국 공통 시험제도
2) 초등 반일제 수업을 전일제로
3) 우수대학육성프로그램(혁신의10년)
다. 교원단체
1) 교원, 공무원, 경찰- 단체교섭, 단체행동권 안됨. 파업하면 징계
Ⅳ. 동양의 교육
1. 중국
가. 안씨가훈
1) 안자추(남조의 귀족) : 1400여 년 전 ‘남북조시대’사람 - 수왕조 관리
나. 오늘의 중국
1) 모택동과 등소평
2) 오늘날의 중국 : 자본주의 교육인 경쟁체제 적극 도입
가) 해외두뇌 유치 - 이념도, 당성도 묻지 말라. 과학자 우대 정책
나) 러, 미에 이어 3번째 유인우주선『신주』발사 성공(03.10)
2. 일본
가. 일본교육의 2대 특징 : 집단교육과 분발교육
1) 무사가족화 정책
가) 명치시대에 3세대 무사 가족제도-가부장적 관계.
나) 오늘날 : 협동하는 행동, 상대입장 고려하며 합의에 도달하는 일
2) 가정교육 : 감바레 교육
가) 말수 적고 격한 애정표현이나 행동 자제하고, 유아와 함께하는 시간 통해 친밀유지 노력.
나) ‘안 돼’가 아니고 ‘감바레’(분발하라)고 격려하는 육아 패턴.
3) 학교 교육 : 집단과의 조화
가) 상대방 입장에서 생각하고, 남에게 폐 안 끼치는 교육 반복.
나) 집단에서 받아들여지는 행동규범과 일본인 긍지심 교육 철저.
다) 일본 학습지도의 기본 : 사랑과 관심, 끊임없는 접촉.
나. 일본 학교 현장 이야기
1) 1학년 교사 : 신발, 휴지, 수도, 인사 등의 생활 규범.
2) 교사의 생활 : 노트, 숙제, 시험, 나머지 공부, 생활 지도.
3) 체육교사 선수 선발법 : 솔직, 노력, 탄력성
4) 교육의 3요소 : 인사, 청소, 시간 지키기
5) 존경하는 인물 : 한일의 차이/ 역사교육이 문제
다. 일교조
1) 일교조의 결과 평등 - 일본 쇠퇴의 원인
가) 교사들의 노력, 연구, 교육 열심히 하는 것을 방해
2) 유도리 교육 = 문부성 + 일교조의 합작품 - 교육의 질 저하
가) 가치관 혼란, 부모 경시, 윤리도덕 무시
나) 나라 지탱하는 것은 교육의 힘 - 무너지는 것은 간단
라. 일본의 09교육개혁
1) 초, 중 수업시간 현재보다 10%증가
2) 초, 중, 고 교과서 내용 2배로 확대
3) 초, 중등학교 선행학습 범위 전체교과의 10%로 확대
4) 교내 휴대전화 사용금지
5) 초, 중 전국 학력조사 07년 부활(40년 만에)
6) 학습량 늘린 새학습 지도요령 새로 시행
★. 한국, 미국, 일본 교육 차이
일본 : 타인에게 폐 끼치지 말라/미국 : 세어, 나눠라/한국 : 기 죽지마
Ⅴ. 교육으로 성공한 나라, 한국
1. 한국의 발전
가. 1960년대의 한국과 오늘날의 변화
1) 한국, 필리핀 비교 : 63년 한국79$(필리핀 180$) ⇒ 08년 2만$
나. 오늘의 한국 - 우리 스스로도 놀라는 한국인의 성취
1) 1998(IMF)이후 10년간 : 30대 기업 50% 물갈이
2) IMF이후 30대 그룹 변화 :
가) 자산 532조 ⇒ 925조(74%증가)
나) 부채비율 603% ⇒ 153.5%(09.1) : 가장 낮은 수준
다) 브랜드 가치 100위권 無 ⇒ 3개(삼성전자, LG전자, 현대차)
라) 디자인 경쟁력 ⇒ 4위(미국, 독일, 브라질, 한국)
2. 10년 주기로 본 한국의 국운
가. 잉어와 메기
1) 50년대 : 6.25 전쟁폐허 // 한국세운 것 ⇒ 미국이란 후원자
2) 60년대 : 68년 1.21사태, 울진사태 // 4.19, 5.16
3) 70년대 : 74년 땅굴사건, 76년 도끼만행사건 // 73년 1차오일 쇼크
4) 80년대 : 83년 아웅 산사건, KAL폭파사건 // 중화학공업 투자위기
5) 90년대 : 94년 남북정상회담준비와 김일성사망
// 90년 소련국교수립, 97년 아시아 외환위기
6) 00년대 : 햇볕정책과 06년 미사일발사 // 인터넷거품붕괴,
07~08년 국제유가급등, 08년 서브프라임 모기지사태 ⇒
나. 산업화와 민주화 성공한 나라 : 45년 이후 독립된 120개국 중 한국이 유일
다. 30년에 100배 성장한 나라 : 폴 케네디, 한강의 기적
3. 교육의 중요성
가. 교육으로 성공한 나라
부의 개념 변화 : 농경시대 ⇒ 산업화시대 ⇒ 지식정보화 시대
나. 교육의 주인은 교사 : 올바른 교사가 없다면 그 나라에 희망이 없다
다. 최고의 복지정책 :사회 변화시키는 것⇒사람, 사람 변화시키는 것⇒교육.
Ⅵ. 스승이란?
1. 교사 : 나라의 미래 기초를 놓는 일을 하는 건설자.
2. 훌륭한 교사
가. 사명감을 길러주는 교사
나. 꿈과 불(火)을 부치는 교사 : 일본의 스승-1859. 29세吉田松陰
다. 아이들 마음을 헤아릴 줄 아는 교사 : 한 송이의 포도
라. 애정이 있는 교사 : 따스한 한마디. 눈길한번, 손 한번
마. 학생들을 두려워하고 겸손해 할 줄 아는 교사 :
바. 전문가로써의 교사 : 소질적성 능력 발견, 타이밍 포착
사. 칭찬을 아끼지 않는 교사
아. 인생의 기본과 방향을 잡아주는 교사
자. 연구하는 교사
차. 자성예언을 할 줄 아는 교사
※ 멋진 선생님의 조건 : vision(꿈), decision(결단), passion(열정),action(행동)
Ⅶ. 21세기가 요구하는 인간상
1. 우리나라 교육 정책
가. 3불 정책(대학 본고사, 고교 등급제, 기여입학제)
1) 사교육으로 성적 오르는 즉효성 순 : 내신, 수능, 본고사
2) 내신으로 대학입시 선발 : 내신족집게 학원(사상 최대의 사교육 붐)
내신 - 사교육 통해 쉽게 점수향상. 본고사 성적 - 사교육은 제한적.
나. 본고사 허용 : 실제 도입대학 적고, 여러 전형방식중의 하나로.(일본예)
2. 외국 교육과 우리 교육
가. 우리나라 교육의 우수성
1) 인도 학교의 고민 - 교사가 출근 안한다.
2) 미국학교의 고민 - 마약과 총기
3) 한국 - 기본은 한다
나. 우리나라와 외국 교육의 비교
1) 학생 : 집단으로 취급 - 개인으로
2) 학습 : 일제학습-토론학습 위주-수평적인 인간관계와 문화. 아이디어
3) 교수학습방법 : 지식 유통 - 지식 생산 교육
3. 우리 교육이 바라는 4가지 인간상
가. 인간상 : 창의성 // 자기 주도성(자주성) // 도덕성 // 건강성
나. 평생학습 사회
: 삶의 주기는 길어지는데 지식공학 변화주기는 짧아진다
1) 이전 : 고등 교육 - 일생동안 유효
2) 현대 : 평생 학습 - 3단계 교육 (자기 주도적 학습)
다. 가장 나쁜 교사 - 교과목 싫어하게 / 무서워하게
4. 실천적 교육 방법 연구
가. 창의성 교육
1) 핵심 키워드 - 기발한 생각이 아닌 문제 해결력이 있는 사람
그러려면 기초(일반지식, 기초지식, 특수지식)가 튼튼해야
나. 감성 교육
1) EQ의 핵심 키워드 : “역지사지”- 입장 바꿔 생각하기, 역할극
★ 미국의 ‘필립스 아카데미’ : 오늘날 고교의 효시. 미국 최고의 명문고,
- 1776년 영국 독립 2년 후인 1778년 건립.
- 부시, 케네디등 명가문 모두 필립스 출신.
- 고교출신 35명 중 1명이 미국 백과 인물사전 등재.
- 백만장자나 일류대학 진학률이 가장 높은 미국의 명문중의 명문.
- 학교의 건학이념 : ‘not for self' 즉 ‘나 자신을 위해서가 아닌’
다. 교육은 반복 훈련
1) 교육은 하나의 훈련 과정 - 훈련 통한 습관화 지도
라. 독서 교육
1) 생각의 시대 :
가) 누가 더 재미있는 생각, 깊이 있는 생각을 하느냐?
나) 누가 더 그 정보를 창의적으로 조합하고 디자인하여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가?
2) 미국 초교 : 독서성적표 별도 기록.
가) 일본 : 활자 문화 활성화법 추진
나) 영국 : 부모 70%가 매일 자녀에게 책을 읽어준다.
3) 시카고 대학(1890설립) - 1929 로버트 허친스 총장 - 명문중의 명문
가) 고전 100권 읽기 의무화 - 자신의 역할 모델 발견 유도
나) 고전속의 위대한 인물 발견하고 닮아가는 과정 속에서 70명 넘는 노벨상 수상자 배출
4) TV끄면⇒가정독서기회증가 ⇒독서하면 ⇒사고력 높아지고⇒학력 높아짐
마. 방향 교육
1) 실력과 방향 : 가) 시계와 나침판, 나) 아랍어를 배운 친구
2) 방과 후 학교
가) 독일, 덴마크 - 올데이스쿨(온종일학교)
나) 한국 - 보충학습, 특기적성 교육, 방과 후 교육에 대한 새로운 발상
3) 자기 개발의 필요성
가) 지식 기반사회의 특징: 지식이 부가가치를 만들어 부를 창출
나) 어려울수록 교육에 투자해야 하고, 자기 개발을 잘해야 기회 온다.
Ⅷ. 조국의 미래
1. 문명의 흐름
대륙(4대강) ⇒ 지중해(4~14C그리스, 로마) ⇒ 대서양(15C포르투칼 - 16C스페인 - 17C네덜란드 - 18C프랑스) ⇒ 19C영국 ⇒ 태평양문명(20C미국)
2. 6,000년 전의 홍산문명(鴻山文明)을 일으킨 東夷族
가. 민족의 이동경로 : 파미르 고원 ⇒ 바이칼호 ⇒ 백두산 중심정착
1) 바이칼호⇒(南)양자강 남북5만리/몽골사막⇒(東)황해2만리 영토지배
2) 농경민족인 중화족 제압 - 대제국 건설
나. 동이족의 대표적인 위대한 인물
1) 복희(伏羲) : 동양철학 周易창시
2) 신농(神農)씨 : 농사법, 한의학, 경제, 음악 등 창시
3) 강태공(姜太公) : 병서『육도삼략』
4) 공자(孔子) : 유교의 개조
5) 요(堯), 순(舜)임금 : 중국 역사상 가장 태평성대
다. 동이족의 번영 이유
1) 인류 역사상 최초로 철 제련법 개발. 세계최초 금속 사용
2) 철(鐵)의 고어 - 金 + 夷 = 銕 ⇒ 고구려 패망후 철(鐵)로 바뀜
3) 이(夷) : 大 + 弓 = 큰활을 잘 쏜다.
4) 양궁 금메달은 당연
라. 동양의 고대사 : 동이족과 중화족의 패권의 역사
1) 동이족의 봉황(鳳凰) 2) 중화족의 용(龍)
마. BC 2333년에 환웅왕조(桓雄王朝)멸망 ⇒ 단군조선건국(檀紀元年)
3. 360년 주기의 한국
가. 870후삼국통일-1231 제1차몽고 침입-1592임진왜란-1950육이오동란
나. 고려문종시대 문예부흥기(해동공자 최충) - 1420세종대왕시대 훈민정음 - 영,정조시대 탕평책 - 향후134년융성(정점 2230년)
4. 향후 세계 재편 : 대주기와 소주기의 스파크효과
가. 힘의 중심 ⇒ 경제중심
나. 한반도 지정학적 위치
다. 유일한 초강대국 미국중심에서 다극체제로 분화(미, 동북아, EU)
라. 한국의 기술
1) 미국브로드웨이(100년전 계획), 택사스주 삼성도로, 모스코바 LG다리
2) 페루-버스정류장마다 삼성,LG전자광고판, 세계공항의 LG,삼성카터
5. 새로운 세기의 한국
가. 남북관계 : 김정일 독재체제의 종언
1) 한국 - 섬나라에서 반도국으로 변화(2000년전 로마시대 재현)
2) 생산기지로의 북한-남의 기술과 돈, 북의 노동력(2600만, 58$-약6만원)
3) 중국의 조선족 징검다리 역할 - 200만
4) 일본과의 관계변화 - 귀화포함100만
6. 우리가 몰랐던 신인류 한국인
가. 미국으로 간 재미교포
1) 처음 - 채소가게, 세탁소 / 미국의 3대 비즈니스 - 커피, 술, 마약
가) 술 판매 : 60년대 유태인 ⇒ 70년대 이태리인 ⇒ 80년대 한국인
나) 유태인 : 술 ⇒ 보석 ⇒ 빌딩 ⇒ 정치
한국인 : 아프리카 - 원석구입, 가공, 판매
2) 미국 상권 장악 : 유태인-100년, 마피아-50년, 한국-20년(1980~2000)
가) 경제마인드 훨씬 우세(비즈니스의 스타일이 다르다)
나) 유태, 중국, 이태리 : 10원 있으면 1원 비즈니스 /
한국인 : 10원 있으면 100원 비즈니스
3) 오래곤 주지사-한국인
가) 한국 학생 리더십 가장 우수/2030 동양대통령 - 한국인이 될 것
나) 2030 골드만삭스 - 세계2위 경제대국 9만6천불
다) 금후 세계선도 산업 : IT축적돼야⇒BT바이오⇒CT다양성⇒NT나노 (이런 집약기술은 미국, 한국이 선두)
나. 상해의 東方明珠(동방에 빛나는 보석) : 루불, 베르사유, 한국인의 혼
7. 황금분포의 재외동포
가. 재외동포 많은 나라
1) 1위 중국(약2200만), 2위 이스라엘(약1500만, 본국-약600만),
3위 이태리(약550만) 4위 한국(총 151개국에 약600만)
나. 주요국별 동포수
1) 10만 이상 5국 :미212만, 중189만, 일본64만, 독립국가연합52만, 캐나다14만
2) 1만 이상 10국 :브라질5만, 호주4.7만, 독일3만, 아르헨티나2.5만, 필리핀2.4만, 멕시코2만, 인도네시아2만, 뉴질랜드1.8만, 영국1.5만, 프랑스1만, 태국1만
3) 2000명이상 8국 :베트남0.6만, 파라과이0.6만, 과테말라0.5만,
싱가폴0.5만, 대만, 스페인, 말레이시아 각0.3만
Ⅸ. 결론
1. 석학들이 보는 한국의 미래
가. 앨빈 토플러『부(富)의 미래』: 부의 중심축이 미국⇒아시아 공간이동
나. 자크아탈리(문학비평가, 미래학자, 지적유목민)
1) 향후 60년의 미래 예측『미래의 역사』(06.10출간)
2) 한국 : 2025년 - GDP 2배로 아시아의 가장 강력한 국가 /
2050년 - 세계 최강국 대열
다. 골드만삭스(미국의 싱크탱크 집단이자 130년 된 투자은행)
1) 2025년 세계 3위 경제대국(미, 중, 한) - 1인당국민소득 5만$
2) 2050년 세계 2위 강국 - 1인당 국민소득 8.1만$
라. ‘피터 드러커(경영학의 창시자)
* 한국 : 지식이 현대경제의 유일한 자원 이라는 명제를 실현한 최고의 모범국가, 극찬
마. 도이체방크 경제 연구소 : 한국 경제가 30년 내 독일 추월할 것.
2. 아이들에게 웅대한 꿈을
가. 다음은 우리 차례
몽고의 징키스칸 100년, 만주족의 누루하치 250년, 일본의 명치 50년
나. 희망은 행복의 또 다른 이름
1) 교육자로써 진실로 느낄 수 있는 뿌듯한 행복이란?
가) 조국을 위대하게 만드는 제자를 하나라도 배출할 수 있다면.
나) 그런 꿈을 품은 교육자는 반드시 그런 제자를 만들어내고야 만다는 사실을 우리는 역사를 통해서 배운다.
다. 독수리눈과 벌레 눈
3. 꿈을 이루는 법
가. 꿈과 비전 - 종이에 쓰고 ⇒ 시간과 지식을 관리하는 전략 갖고 ⇒매일 실천하는 시스템 습관화
나. 미래는 꿈꾸는 자의 것이며, 노력하는 자만이 도달할 수 있다.
다. 큰 꿈을 품자. 키우자. 실현하자. 그리하여 큰 사람이 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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