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2월 30일 월요일

데이터의 소비자기본법- 데이터 3법을 넘어 소비자를 위한 개인정보보호법 / 고객 빅데이터 시각화

 -데이터 3법을 넘어 소비자를 위한 개인정보보호법으로 

https://www.law.go.kr/%EB%B2%95%EB%A0%B9/%EC%86%8C%EB%B9%84%EC%9E%90%EA%B8%B0%EB%B3%B8%EB%B2%95

출처: 국가법령정보센터(https://www.law.go.kr).

데이터의 소비자기본법- 데이터기본법은 정부가 데이터 활용과 관련 산업을 진흥하기 위한 법적 근거와 거버넌스 체계를 마련하기 위해 제정되었습니다. 

소비자기본법은 소비자의 권익을 증진하고 소비 생활을 통한 국민 경제의 발전을 위해 제정된 법입니다. 소비자기본법에 따르면, 소비자는 다음과 같은 권리와 책임을 가집니다. 
  • 소비자는 자유시장경제를 구성하는 주체로서 물품 등을 올바르게 선택하고, 소비자의 기본적 권리를 정당하게 행사해야 합니다. 
  • 소비자는 자신의 권익을 증진하기 위해 필요한 지식과 정보를 습득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 소비자는 물품 등으로 인한 생명, 신체, 재산에 대한 위해로부터 보호받을 권리를 가집니다. 
  • 소비자는 물품 등을 선택함에 있어서 필요한 지식과 정보를 제공받을 권리를 가집니다. 
  • 소비자는 물품 등을 사용함에 있어서 거래상대방, 구입장소, 가격, 거래조건 등을 자유롭게 선택할 권리를 가집니다. 

 고객데이터 수집 방법

(1) 설문조사를 통한 정량 데이터 수집
(가) 면접을 통한 서베이 조사 / (나) 우편을 통한 서베이 조사
(다) 전화를 통한 서베이 조사 / (라) ARS를 통한 서베이 조사



(2) 인터넷을 통한 비정량 데이터 수집
(가) ftp 프로토콜 기반 파일 다운로드 및 API를 통한 데이터 수집
(나) http 프로토콜 기반 텍스트 스크랩 및 텍스트 파싱을 통한 데이터 수집

(3) 고객의 인구통계학적 데이터 예시
고객 이름 고객의 한글, 한자, 영문 이름 등
고객 성별 남성, 여성
고객 연령 10대, 20대, 30대, 40대, 50대, 60대 이상
고객 휴대폰 번호 고객이 주로 사용하는 휴대폰 번호 등록
고객 팩스 번호 고객이 사용하는 팩스 번호 등록
고객 지역 고객 주거지역을 그룹핑하여 등록
고객 직업 학생, 주부, 직장인, 자영업자, 기타로 구분
고객 이메일 주소 고객이 주로 사용하는 이메일 주소 등록
고객 구분 개인 고객, 법인 고객 등
고객 등급 잠재 고객, 우수 고객, 신규 고객, 충성 고객 등

<재료·자료>
• 고객 분류 항목 지침서
• 고객 프로파일링
• 고객 세분화 자료
• 소셜미디어 데이터
• 마케팅 전략기획서
• 고객관리 계획서
• 산업별 동향 보고서
• 경쟁사 동향 분석 보고서
• 데이터 관리지침
• 소비자보호법
• 저작권법

고객데이터 수집 시 고려사항을 검토한다.

1. 고객데이터 수집에 관한 기본 사항을 검토한다.

(1) 고객데이터 수집 목표 수립
(2) 수집할 고객데이터에 관한 대상의 범위 선정
(3) 후보 고객 리스트 작성을 위한 고려사항 검토
(4) 고객데이터 활용 목적에 적합한 데이터 항목 검토
(5) 기업 구성원과 관련 전문가 의견 수렴
(6) 1차 데이터와 2차 데이터에 관한 검토와 선정
(7) 고객데이터 수집 가능 여부 검토
(8) 고객데이터 수집에 관련된 비용 검토
(9) 고객 개인정보 보호에 관한 검토

2. 고객데이터 수집에 관한 세부 사항을 검토한다.

(1) 고객데이터에 관한 소유 여부 파악
(가) 기 보유한 고객데이터면 사용 가능성과 활용 가능성에 관해 검토
(나) 신규로 수집할 고객데이터면 데이터 종류, 데이터 수집 방법, 데이터 수집 주기, 데이터수 등에 관해 검토
(2) 고객데이터의 데이터 유형 파악
(가) 고객데이터는 일반적으로 정형 데이터와 비정형 데이터로 구분
(나) 정형 데이터는 고객 기본 정보 등을 데이터베이스에 수집, 저장하여 활용
(다) 비정형 데이터는 동영상 등의 고객 목소리를 SNS 등을 이용하여 수집 및 활용
(3) 정형 데이터의 데이터 수집
(가) 정해놓은 구조에 따라 고정된 필드에 저장되도록 설계
(나) 설계된 형식에 맞춰 데이터 수집
(다) 상대적으로 쉽게 데이터에 관한 선택, 검색, 삭제 가능
(4) 비정형 데이터의 데이터 수집
(가) SNS, 블로그, 웹 문서 등 정형화되지 않은 비정형 구조 형태
(나) 데이터 구조가 없어서 데이터 특징을 추출하여 변환하는 전처리 필요
(다) 텍스트 형태는 전처리를 위해 주로 자연어 처리 기법 활용
(라) 미디어 형태는 전처리를 위해 주로 필터를 이용한 노이즈 제거나 데이터 범위 변환 기법을 활용

<수집된 고객 빅데이터 정제하기>

재료·자료
• 고객 데이터 정제 지침서
• 고객 프로파일링
• 고객 세분화 자료
• 소셜미디어 데이터
• 데이터베이스 자료
• 기업 사업계획서
• 고객관리 계획서
• 경제보고서
• 데이터 관리지침
• 개인정보보호법
• 소비자보호법

고객데이터 품질검사 기술 예시- 출처: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2019). 『중소기업전략기술로드맵 - 빅데이터』. p.40.

0. 고객 빅데이터 시각화 방법
(1) 고객데이터 분포 시각화
(가) 고객데이터를 전체에서 각 부분에 관한 분포를 시각화하여 표현
(나) 파이 그래프, 누적 그래프 등으로 시각화
(2) 고객데이터 시간 시각화
(가) 고객데이터를 시간에 따른 데이터의 변화에 관해 시각화하여 표현
(나) 점 그래프, 막대 그래프 등으로 시각화
(3) 고객데이터 비교 시각화
(가) 고객데이터의 여러 가지 변수를 한 번에 비교하여 시각적으로 표현
(나) 스타 차트, 다차원 척도 그래프 등으로 시각화
(4) 고객데이터 관계 시각화
(가) 고객데이터 간의 상관관계나 유사성 등을 시각화하여 표현
(나) 히스토그램, 버블 차트 등으로 시각화
(5) 고객데이터 입체 시각화
(가) 고객데이터를 공간 등의 입체감을 활용하여 시각적으로 표현
(나) 3D 공간, 입체 모형 그래프 등으로 시각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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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공데이터포털(https://www.data.go.kr/tcs/opd/ndm/view.do). 2022. 07. 10. 스크린샷.
•국가법령정보센터(https://www.law.go.kr/lsSc.do?section=&menuId=1&subMenuId=15&tab
MenuId=81&eventGubun=060101&query=%EC%86%8C%EB%B9%84%EC%9E%90%EA%B
8%B0%EB%B3%B8%EB%B2%95#undefined). 2022. 07. 05. 스크린샷.
•국가법령정보센터(https://www.law.go.kr/lsSc.do?section=&menuId=1&subMenuId=15&tab
MenuId=81&eventGubun=060101&query=%EA%B0%9C%EC%9D%B8%EC%A0%95%EB%B
3%B4%20%EB%B3%B4%ED%98%B8%EB%B2%95#undefined). 2022. 07. 05. 스크린샷.
•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2018). 『중소기업전략기술로드맵 – 빅데이터』.
•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2019). 『중소기업전략기술로드맵 - 빅데이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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