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에널리틱스-Google 애널리틱스를 사용하면 광고 ROI를 측정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플래시, 동영상 및 소셜 네트워크 사이트와 애플리케이션을 추적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국산툴(에이스카운터)
어도비 애널리틱스
기타(웹트렌즈, 피윅)
사용하지 않음
디지털 마케팅과 Google Analytics- 웹로그 분석과 Google Analytics 이해
- Google Analytics4 (GA4)의 가치관과 마케팅 관점
- Google 마케팅 플랫폼간 연결구도이론
- DATA 분석을 위한 기초와 실무 활용
- 세션과 사용자, 참여에 대한 이해
- Google Analytics 4 계정 만들기
- Data 추정 방식 구분 및 데이터 스트림의 이해
- 기본 설정 및 UTM 파라미터 항목 셋팅(GA & UA 둘러보기 )
<실습>
- 보고서의 이해와 보고서 만들기: Dimension & Matrix
- GA4의 보고서 구성(컬렉션, 주제, 보고서)
- 라이브러리를 통해서 보고서 항목 수정하기(실습)
- 각종 보고서의 이해/ 탐색 보고서 만들기(실습)/ 광고 보고서란?
- 이벤트와 매개변수 개념
- GA4 데이터 해석을 위한 이벤트와 매개변수 개념 이해
- GA4의 자동추적 이벤트, 향상된 측정과 추천 이벤트
- 이벤트 만들기 실습_회원가입_버튼클릭
- 향상된 전자상거래와 gtag /GA4 시작하기(2) 태그매니저 활용
- 태그매니저 개론 / 태그, 트리거, 변수에 대한 이해 / 데이터 스트림의 구현방법 및 GTM 설치
- 태그매니저의 접속과 태그 배포 / 태그매니저로 이벤트 만들기
- GA와 광고 결과 데이터 활용 분석: 온라인 광고 데이터 분석 개론(한계효용체감의 법칙)
- 데이터 분석 지표의 이해 / 데이터 결과 해석하기
- 데이터 비교와 세그먼트 활용 인사이트 도출 / 전체 데이터와 부분 데이터 비교하기
- 세그먼트의 이해와 Data 분석 방법 / 매개변수를 활용한 맞춤측정기준 만들기
- Data 추출과 인사이트 도출 /
- 잠재고객 생성과 구글 Ads 연동
- 구글애즈 계정 연동 / 잠재고객(구축) 이란 / 잠재고객 생성과 활용 방안
- Google Looker Studio를 활용한 시각화
Google Looker Studio 개요
Looker Studio 보고서 생성 및 데이터 소스 연동하기
차트활용 및 계산 필드 만들기, 보고서 완성
구글 애널리틱스 참조 사이트
구글애널리틱스(GA) 계정 생성: https://analytics.google.com/analytics
애널리틱스 고객센터(도움말): 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hl=ko#topic=10737980
GA 아카데미 (구글 공식 강좌): https://analytics.google.com/analytics/academy/
GA 유튜브 채널: https://www.youtube.com/googleanalytics?gl=KR&hl=ko
GA 개발자 가이드: https://developers.google.com/analytics/devguides/collection/ga4
GA 데모 계정: https://analytics.google.com/analytics/web/demoAccount
URL 작성 도구(데모 사이트): https://ga-dev-tools.appspot.com/campaign-url-builder/
URL 작성 도구 (엑셀매크로 시트):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pTN9hFl9s2HnX4swe11uEi8IIN4oz1hThp9m7bdnvAM/edit?hl=en#gid=0
https://analyticsmarketing.co.kr/digital-analytics/google-analytics-basics/2211/
분석마케팅이란 주제로 블로그를 시작한 지 만 3년 남짓이 되었습니다. 그동안 구글 애널리틱스와 태그관리자에 대한 포스트를 약 30개 정도 올렸으며, 많은 분들이 찾아주셨고 또 질의와 응원의 댓글을 남겨 주셨습니다.
대체로 기초적인 내용을 다뤘을뿐 아직 다루지 못한 내용이 훨씬 더 많습니다. 하지만 애널리틱스와 태그관리자 모두 그동안 수 차례에 걸쳐 UI가 변경되고, 또 여러 새로운 기능이 도입되었기에, 기존 내용을 업데이트도 할 겸 전반적으로 새롭게 정리하고자 합니다. 컨셉은 ‘입문자를 위한 GA 완벽가이드’입니다.
새로운 글은 ‘GA기초’와 ‘GA활용’ 두 가지 카테고리로 구분하여 작성할 계획입니다. 기존 내용을 업데이트하여 정리하게 될 GA기초의 경우, 일부 새로운 내용이 추가되고, 필요시 구성이 조금 달라질뿐, 기존 내용과 크게 다르지는 않을 것입니다. 다만, ‘GA활용’ 카테고리에서는 기존에 다루지 않았던 내용 위주로 간단한 활용팁이나 심화 내용을 다룰 예정입니다.
오늘은 GA기초 첫 포스트로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해야 하는 이유를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https://youtu.be/9uQC6qz3NG8?si=4W2JPjKBdLJD_roX
https://youtu.be/2mhQYcDVzIw?si=9_xd0hm_bTsR8tIO
https://youtu.be/SjazQ2d1CA0?si=1Nx885torFVyIyeM
https://youtu.be/_671x_ZgubU?si=YO3Bx7GYNdIvlQHn
https://youtu.be/zoYi7rLOFdY?si=e8XOgsOCwr3aQF1y
- https://tagmanager.google.com/?hl=ko#/home
Google 애널리틱스 4 속성: Google Merchandise Store(웹 데이터)
내 제품을 Google 생태계 전반에 무료로 표시할 수 있습니다
https://support.google.com/merchants/?hl=ko&sjid=11235545202319672395-AP#topic=7259123
https://draft.blogger.com/blog/earnings/31022085678298485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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